ⓒ서울시
ⓒ서울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서울시가 소유한 은평구 녹번동 ‘서울혁신파크’ 부지 약 11만㎡가 서북권 발전을 견인할 신 경제생활문화 중심지로 탈바꿈한다.

이곳은 원래 국립보건원 부지로, 지난 2006년 국립보건원 이전으로 무분별한 난개발이 이뤄지는 것을 막고 서북권 지역에 필요한 시설을 공급하기 위해 2009년 시가 해당 부지를 매입했다.

시는 2030년까지 ‘서울혁신파크’ 부지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다양한 소비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자생적 경제기반을 갖춘 ‘서울 안의 또 다른 융복합도시’를 만들겠다고 19일(월)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서울혁신파크’ 부지에는 삼성동 코엑스와 맞먹는 총면적 약 50만㎡ 규모의 시설이 조성된다.

부지 중앙에는 대규모 녹지를 품은 중앙광장과 60층 높이의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고, 가로변에는 여의도 ‘더현대서울’보다 큰 대규모 복합문화쇼핑몰이 생긴다.

80호의 기숙사를 포함한 서울시립대학교 산학캠퍼스도 유치하고, 800세대 규모의 공공형 주거단지, DMC, 마곡과 연계한 특화업무공간도 조성해 일자리 창출과 창업도 지원한다.

여기에 부지 내 모든 시설과 기능이 통합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상과 지하, 공중을 입체적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차량은 지하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지상부는 걷기 좋은 녹지보행공간을 조성한다.

불광역과 부지를 바로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를 만들어 접근성을 높이고, 공중에는 보행다리, 입체산책로, 하늘공원, 실내가로 등을 만든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참여하고, 계획과 운영에 있어 노하우가 필요한 시설은 민간이 함께 하는 민관협력 개발사업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서울혁신파크’ 부지활용 계획을 발표하고, 연내에 기본계획(안)을 확정해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5년 하반기 착공 2030년 준공을 목표로, 다양한 절차를 압축적으로 운영해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시는 지난 2009년 부지 매입 당시부터 해당 부지를 서울 서북권의 경제생활문화거점으로 활용하고자 했다. 10여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조금은 늦었지만 이제 서울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한다”라며 “서북권의 급격한 사회경제적 여건변화로 지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서울혁신파크 부지의 신(新) 경제생활문화거점 조성이 서북권을 베드타운을 넘어 자생적 경제기반을 갖춘 서울 안의 작은 도시로 거듭나게 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