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이 시정브리핑을 통해 보문산 대규모 산림휴양단지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이장우 시장이 시정브리핑을 통해 보문산 대규모 산림휴양단지 조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대전 8경 중 하나로 자연경관과 우수한 산림자원을 품고 있는 보문산을 산림휴양단지로 탈바꿈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5일(목) 시정브리핑을 통해 전국 일류 산림휴양도시 대전을 목표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보문산 권역에 대규모 산림휴양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그동안 대전의 상징인 보문산 개발과 관련해 많은 논란이 있어, 보문산을 어떻게 특화시키고 보전할지 다각적으로 검토했다”며 “대전시민들이 사랑하고 추억을 간직한 보문산을 후대에 온전히 물려주는 한편 많은 사람이 보문산을 찾고 머물 수 있도록 산림휴양단지 조성계획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보문산 권역 산림휴양단지는 기존의 치유의 숲, 보문산 행복숲길, 목재문화체험장을 포함해 목달동·무수동에 각각 휴양림을, 호동공원 일원에 제2수목원을 신규로 조성된다.

조성면적은 기존의 치유의 숲 등 151ha(46만 평)과 신규로 조성되는 목달동 자연휴양림 319ha(97만 평), 무수동 자연휴양림 30ha(9만 평), 대전 제2수목원 146ha(44만 평) 등 총 646ha(196만 평) 규모이다.

이번 사업에는 목달동·무수동 자연휴양림 2곳 995억 원, 대전 제2수목원 900억 원 등 총 189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시는 공원녹지확충을 위한 녹지기금 적립을 확대하고, 산림청, 환경부, 국토부 등 국비 공모사업을 발굴해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장우 시장은 “보문산 권역 산림휴양단지 조성은 대전을 중부권 최고의 산림복지휴양 거점도시로 만드는 사업이자 대전시민에게 지난 명성과 영광을 되살려 시대와 세대가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보문산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전을 찾는 관광객에게 즐겁고, 재미있고, 오래 머물다 가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대전시
ⓒ대전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