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5차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Landscape Times 박재석 기자] 부산시가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로 지정된 유엔기념공원과 인접 문화시설을 연계해 역사 기억과 화합, 교류의 메시지를 담은 문화시설 활성화 비전을 발표했다.

시는 지난 9일(수) 유엔평화기념관에서 ‘세계 평화와 글로벌 문화 중심도시 부산’을 도모하기 위한 제5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개최했다

박형준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엔 평화문화공원화사업은 평화와 문화 등의 글로벌 소프트파워 창조도시 구현을 위한 과제로, 유엔기념공원과 인접 문화시설을 연계해 지역의 도시재생과 관광자원화 하기 위한 부산시의 핵심과제”라며 “지역 내 단절된 공간은 광장 중심의 점‧선‧면으로 연결해야 하며, 광장조성을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소요시간, 예산 등은 핵심이 되는 시설부터 우선순위를 두고 타 사업과 연계가 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워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며 추진 의지를 보였다.

유엔기념공원 및 주변 문화시설 활성화 비전은 ‘기억과 화합, 교류’를 핵심 키워드로 평화역사 인프라 확충, 글로벌 문화 콘텐츠 강화, 가로 접근성 및 쾌적성 확보의 3대 전략을 구상했다.

주요 3대 전략을 살펴보면 먼저 ‘평화역사 인프라 확충’은 유엔기념공원에 방문자센터 건립을 비롯해 평화공원 화합의 뜰 조성, 평화의 숲 조성, 6.25전쟁 참전국 기념정원 조성,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가로 접근성 및 쾌적성 확보’는 유엔군 참전 기념광장과 생태터널 철거 등 유엔평화로 보행공간을 개선하고 유엔글로벌 평화센터 건립 유치, 국제교류거리 등 공공시설 유치 및 기념거리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끝으로 ‘글로벌 문화 콘텐츠 강화’ 부문은 부산문화회관과 부산박물관의 복합문화 공간화하는 사업으로 평화나눔마당과 시민배움터, 창작연습공간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부산박물관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비전 발표 후 이강수 한성대 교수의 ‘나는 부산 유엔평화로에 간다’를 주제로 한 기조발표와 송성완 서울 예술의전당 전문위원의 ‘예술의 전당 광장 공간 활성화’ 사례발표, 부산시의 ‘유엔기념공원 및 주변 문화시설 활성화 방안’ 정책발표가 이어졌다.

전문가들은 유엔기념공원 활용 유엔평화․문화 클러스터 구축과 도시재생 추진과 활발한 왕래로 누구나 체류하고 싶은 공간 조성, 지역성을 뛰어넘는 보편성과 전국성 확보, 지역의 공공시설의 콘텐츠 연계방안, 주변 지역과 통합 연계가 중요, 도시재생 공공공간 확보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시는 발표된 활성화 방안과 주요 사업을 추진해 유엔참전용사가 안장된 유엔기념공원의 경건한 분위기 조성과 공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시민행복 15분 도시를 만들기 위한 거점공원으로서 유엔기념공원과 문화시설 일원을 재창조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유엔기념공원 및 주변 문화시설 활성화 방안’은 1955년 12월 유엔총회 결의문 채택을 통해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로 지정된 유엔기념공원과 인접 문화시설을 연계해 ‘기억-화합-교류’의 메시지를 담은 추진 전략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