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산림 헥타르(ha)당 나무의 밀도가 높은 숲에서 인체에 다양한 산림치유 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이하 산림과학원)은 숲의 구조에 따른 치유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임목 밀도와 수관율(가지와 잎이 울창한 정도)과 관련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고 메타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산림과학원에 따르면 기존 산림치유의 효과에 대해 보고된 문헌 분석 결과, 헥타르당 400본에서 800본의 나무가 있는 숲에서 인체에 다양한 산림치유 효과가 복합적으로 나타났다.

400~800본/ha 범위에서 불안과 분노 등 부정 정서의 완화와 주의력 증가 효과가 가장 컸으며, 활력 증진에도 효과를 보였다.

숲의 수관율 또한 50∼80% 내외일 때 정서 개선과 주의력회복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나면서 숲이 과밀해질수록 오히려 효과가 작아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울창한 숲은 웅장한 자연을 느끼게 하지만, 과도한 밀도의 숲은 자칫 시야를 좁히고 이동을 어렵게 만들어 방문객의 안전을 위협하고 자연에 대한 몰입을 방해할 수 있다.

반대로 나무가 너무 적거나 개방된 숲은 탁 트인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자칫 지루하고 단조로워 산림치유 효과가 줄어든다.

조재형 산림휴먼서비스연구과장은 “전국에서 조성·운영 중인 70여 곳 치유의 숲을 활성화하고 치유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숲 관리 방안과 효과성에 대해 지속해서 연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총 8000건의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문헌을 검토해 산림치유의 효과를 정량화하고, 하위그룹 분석을 통해 숲의 구조(임목 밀도, 수관율)가 다른 산림 내 공간에서의 산림치유 효과를 산출했다고 산림과학원은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임목밀도에 따른 산림치유효과 크기   ⓒ국립산림과학원
임목밀도에 따른 산림치유효과 크기 ⓒ국립산림과학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