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코리아가든쇼 대상 정원 이소원의 '인터미션'
2022 코리아가든쇼 대상 정원 이소원의 '인터미션'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올해 코리아가든쇼 대상작에 이소원 정원디자이너의 ‘인터미션’이 선정됐다.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가 ‘정원, 일상을 품다’라는 주제로 지난 7일(금) 세종중앙공원 일원에서 막을 올린 가운데 산림청이 코리아가든쇼 작품 시상식을 개최됐다.

올해 코리아가든쇼 대상을 수상한 정원은 젊은 날을 되돌아보는 공허한 시간 가운데 ‘인터미션(intermission)’으로 연출된 정원에 멈춰 서 자신을 돌아보길 바라는 의도로 계획됐다.

코리아가든쇼는 산림청이 2014년부터 정원디자이너들을 배출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최고작가상에는 ▲박인배의 ‘명랑한 중년’이, 2022 작가상에는 ▲신지혜의 ‘25,34-부제 당신은 어느 퍼즐조각을 맞추고 있나요?-’가, 세종이주목한작가상에는 ▲손경석의 ‘동행(同行)...동인(同人)과의 산책’이 수상했다.

국립수목원상에는 ▲이상기의 ‘무지이위용(無之以爲用)’, ▲강희원의 ‘오색 오감 꽃, 별이 되는 정원’, ▲노진선의 ‘잘 준비해, ‘Ready for bed’, ▲문경록의 ‘아름다운 초상화’가 각각 수상했다.

정원산업전에서 생활 속 정원문화를 선보인 모델정원
정원산업전에서 생활 속 실내 정원 조성사례를 선보인 모델정원

한편,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가 산림청 주최, 세종시 주관으로 오는 16일(일)까지 세종중앙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정원산업·문화의 성장 잠재력을 촉진하고, 조경수 생산단지로서 ‘정원 거점도시’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개최됐다.

시에 따르면, 세종시는 52%의 도시녹지율을 비롯해, 전의면을 중심으로 전국 1위의 조경수 생산거점을 보유, 중앙공원부터 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에 이르는 녹지공간과 금강수목원, 베어트리파크수목원 등 정원관광 기반을 갖추고 있다.

시는 박람회에 앞서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시민참여단 300여명을 구성해 시민정원조성, 정원해설, 행사장 안내·관리 등을 준비해왔다.

시민정원
새종시민들이 조성한 시민정원

박람회에서는 국내 전문정원디자이의 정원작품을 전시하는 ‘코리아가든쇼’의 8개 정원작품 외에도 시민정원 등 여섯 개의 전시정원이 선보인다.

일반 가정 내부를 정원으로 꾸며 판매를 유도하는 ‘모델정원’과 빛으로 정원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별빛정원’, 호수와 LED 연꽃 조명이 어우러져 물 위의 정원으로 연출한 ‘수상정원’, 세종시의 시민참여단이 조성한 ‘시민정원’ 등 주제정원이 관람객을 맞는다.

그밖에 부대행사로 음악공연, 체험이 담긴 ‘오픈가든페스티벌’과 제한시간 내 정원을 조성하는 ‘반짝정원 경연대회’, 정원 사진 경연을 위한 ‘아름다운정원콘테스트 사진전’ 등이 열린다.

정원산업전
정원관련 용품과 시설물을 전시 중인 정원산업전
박람회 기간 세종시 조경수 생산단지 판매 부스인 세종관이 운영된다
박람회 기간 세종시 조경수 생산단지 판매 부스인 세종관이 운영된다

아울러 박람회와 연계한 행사로 청년 조경기능인을 양성하고 발굴하는 민간기능대회인 2022 조경가드닝대회, 대한민국정원식물 전시품평회, 한국분재대전, 목재페스티벌 등이 마련됐다.

정원분야 우수제품, 신기술 소재 등을 전시·판매하고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체험형 온라인 정원산업전시인 ‘정원산업전’도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시는 세종시 조경수 생산단지를 전국에 알리기 위해 별도 판매 부스인 ‘세종관’을 운영, 행사장 내 4곳의 스탬프 인증을받은 방문객에게 조경수 할인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세종시 정원산업을 전국에 알려 세종이 중부권 최대 정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시를 전 국민이 찾아와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중부권 최대의 정원 관광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22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에 대한 상세 정보는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경가드닝 민간기능경기대회서 참가 학생들이 정원을 조성 중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