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송림욕장 맥문동 군락지
서천송림욕장 맥문동 군락지 ⓒ충청남도 농업기술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충청남도가 조경용으로 인기가 높은 맥문동 신품종 개발에 나선다.

충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가 최근 공원이나 정원에서 관상식물로 각광 받는 맥문동을 병해충 저항성과 수량성 등이 우수한 신품종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지난 28일(일) 밝혔다.

맥문동은 호흡기와 폐 기능 강화 등에 효능이 있어 미세먼지나 흡연,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 악용식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맥문동을 코로나19 예방 및 치료 약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맥문동은 보라색 꽃과 흑진주처럼 반짝이는 열매가 몽환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데다 겨울철에도 잎이 시들지 않아 조경용으로 사랑받고 있다. 아파트단지 등에서 낮게 자라며 땅을 덮는 식물 ‘지피식물’로 다량 식재된다.

맥문동은 서천 송림해수욕장, 경주 황성공원, 수원화성, 상주 상오리 등 군락지에서 보듯 경관작물로도 많이 쓰인다.

구기자연구소는 농가에서 장기간 같은 품종의 맥문동을 재배함에 따라 수량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신품종 개발을 추진했다.

또한, 공원이나 정원 등에서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은 최근 유행도 감안했다.

맥문동 신품종은 꽃이나 잎이 특이한 품종은 조경용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최현구 구기자연구소 재배이용팀장은 “다양한 유전자원을 활용해 병충해에 강하고 지피식물로 관상 가치가 높은 새로운 품종을 개발, 맥문동의 활용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