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정책연구소에서 진행한 온라인 정책발표회에서 발제를 하고 있는 안태홍 서울시의원 후보
용산정책연구소에서 진행한 온라인 정책발표회에서 발제를 하고 있는 안태홍 서울시의원 후보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안태홍 서울시의회 시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용산구 제1선거구)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라 신속한 조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용산공원에 대한 관점을 ‘온전한 환경정화’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안 후보는 지난 3일(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용산에 미칠 영향’을 주제로 한 용산정책연구소 온라인 정책발표회에서 발제자로 나서 국민과 교감·소통을 강화하는 명분으로 용산공원을 조성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조속히’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는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을 마련하고,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난해 12월 28일 확정·고시했다. 이에 따라 2016년 전체 기지 반환을 전제로 정해졌던 용산국가공원 조성 완료 시기가 기존 2027년에서 기지 반환 완료 후 7년으로 수정됐다. 7년은 부지를 모두 반환받은 이후에 시행되는 설계, 환경조사 및 정화, 시공에 걸리는 시간이다.

이를 근거로 안 후보는 용산공원 조성을 속도에 초점을 맞춰선 안 된다고 경고하고, ‘환경정화’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안 후보는 “용산기지 환경오염 실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다. 2000년대 초 녹사평역 기름유출사고로 용산기지 오염상황이 드러났다. 안이 아닌 주변부만 확인해도 오염도가 심각한 걸 확인할 수 있었다”며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인천 부평구 반환기지 ‘캠프마켓’ 정화사례를 통해 용산기지 환경정화에 들어갈 시간과 비용을 간접적으로 추산했다.

안 후보에 따르면 용산기지 면적은 캠프마켓 부지의 약 10배가량 크다. 캠프마켓은 2017년 7월부터 2021년 11월 다이옥신 오염토양 정화를 완료했다. 현재까지 850억 원이 들어갔고, 유류는 아직까지 정화하는 상태다. 이를 통해 규모도 훨씬 크고 더 많은 오염이 확인되는 용산기지는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될 것이란 걸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 안 후보의 설명이다.

안 후보는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정상적인 프로세스대로 진행됐을 때의 오염정화 기간과 비용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기지를 떠나는 미군에게 정화비용을 일부라도 받아내야 한다. 협상은 이기고 시작해야 결과가 좋다. 조급한 쪽이 지게 돼 있는데, 현재 집무실 이전으로 우리나라가 조급한 상황에 놓인 것”이라며 미군과의 정화비용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서라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주지시켰다.

이어 “비용은 우리가 들이더라도 용산공원 조성에 있어서 안전을 위한 오염정화가 우선이다. 금단의 땅 용산이 우리에게 돌아오기까지 120년을 기다렸다. 앞으로 7년, 10년을 못 기다려서 오염된 땅 위에서 아이들이 뒹굴고 노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며 “용산공원 조성에서 놓치거나 생략되는 과정이 없길 바란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이슈로 국방부가 이전된 것을 보아 온전한 용산공원 조성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며 희망적인 메시지도 덧붙였다.

안 후보는 “조경을 전공하고 연구해온 입장에서 용산공원 부지에 관심이 많았다. 지난 30여 년간 용산기지 공원화 담론에서 국방부 부지는 난공불락, 건드려선 안 되는 영역으로 인식됐다.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의 한 마디로 이전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됐다.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용산에서 군 관련 시설이 모두 철수하고 그 부지가 용산공원으로 편입된다면 평화와 번영의 상징인 용산이 될 것이고, 거기서 발생하는 경제적인 이익은 천문학적인 수치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과의 소통·개방을 위한다는 명분이라면 장기적으로 용산 국방부 부지도 용산공원 부지로 편입해 온전한 용산공원을 꿈꿀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안 후보는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조경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안산시 세월호 집중피해지역 희망마을사업 추진단과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코디네이터로 근무한 환경 조경 및 주민, 행정 소통 전문가이다.

한편 용산정책연구소 온라인 정책발표회는 대통령 집무실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이 추진되는 가운데, 용산 일대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그 영향을 예측하고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날 발표에는 ▲안태홍 서울시의원 후보 ▲이세원 용산정책연구소 연구원 ▲김홍렬 주식회사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 이사가 맡았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