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도시 곳곳의 정원에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는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의 ‘천만그루 정원친구들’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전주시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도심 정원에 식재된 다양한 식물을 계절별로 세심하게 관리하는 ‘천만그루 정원친구들’이 지난 활동에 돌입했다고 4일(수) 밝혔다.

천만그루 정원친구들은 시가 양성한 초록정원사 100여 명과 일반시민 및 전주시니어클럽 활동 어르신 150여 명 등 25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지난 3월 총 30시간의 이론 및 현장 실습 교육을 통해 정원과 식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했다.

천만그루 정원친구들에 참여한 250여명은 구역별로 그룹을 이뤄 정원지식이 풍부한 초록정원사의 지도 하에 정원관리를 관리하면서 식물에 대한 관심과 정보를 지속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이들은 정원을 만들고 가꾸고 싶어 하는 시민들로, 시민 스스로 참여해 생활권 주변에 조성된 정원에 대한 세심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하게 된다.

5월 중에는 오는 6월 2일부터 5일 동안 개최되는 ‘2022 꽃심, 전주정원산업박람회’의 주박람회장인 전주월드컵광장 진입도로에 수국, 국화, 구절초 등 18종 2300여 본의 식물을 활용한 정원도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정원문화가 자연스럽게 시민의 삶에 스며들어 시민이 가장 행복해지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천만그루 정원도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사업으로 금암광장과 기린대로, 백제대로 등이 주요 도로가 아름다운 가로정원으로 탈바꿈했으며, 노송마을정원과 어울림정원 등 도시 곳곳에는 시민이 참여해 만든 113개 정원이 새롭게 탄생하기도 했다.

최병집 전주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장은 “정원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해 조성한 많은 정원이 ‘천만그루 정원친구들’의 세심한 관리를 통해 도심 속에서 자연을 접하며 여유와 힐링을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면서 “정원교육 우선 참여, 정원산업박람회 참여 기회 제공 등 이들에 지원방법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