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경기도가 여름 행락철을 앞두고 도내 청정계곡의 지속 가능한 유지관리를 위해 올해 QR코드를 활용한 주민자율신고제 등 다양한 사업을 도입·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달 27일(수)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연제찬 균형발전기획실장 주재로 도 및 시군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계곡 도민 환원 도-시군 실무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도는 오는 6월부터 25개 시·군 234개 하천과 계곡을 대상으로 불법행위 등 발생 현장에서 신고인이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즉시 신고 가능한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사업 추진을 위해 QR코드 표식과 안내문, 현수막, 나무 안내판, 금속판을 제작할 방침이다.

현수막과 안내판은 행락객 밀집 지역 또는 민원 발생 우려 지역에, 금속판은 화장실과 데크, 주차장 등 편의시설 내 시인성이 높은 곳에 설치할 계획이다.

주민자율신고제 시행으로 공무원 등 점검반의 점검·단속이 이뤄지지 않는 시간과 장소에서도 지역주민 등 도민들이 간편하게 QR코드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청정계곡의 유지관리에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성수기 대비 청정계곡의 관리를 위해 5월부터 9월까지 도-시군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제찬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청정계곡·하천 복원사업으로 행락객이 늘어나는 추세로,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행락객 폭증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안전 및 편의시설을 다시 한번 정비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등 단속과 정화 활동에 더욱 신경 써 주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