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공공조달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 70.7%가 ‘ESG 경영에 대해 모른다’고 답해 정부의 공공조달 ESG 평가 도입에 대해 충분한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이하 중앙회)는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 준비 및 대응현황조사 결과를 지난 21(목) 발표했다.

중앙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공공조달 참여 중소기업 중 70.7%는 ESG 경영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는데, 여기서 ‘전혀 모른다’가 48%, ‘자세히는 모르겠다’고 응답한 기업이 22.7%로 나타나 ESG 경영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을 확인했다.

또한 58.3%는 ESG 경영 도입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다고 답했으며, 준비되지 않은 기업이 76.7%에 달했다. 여기서 ‘준비계획 없다’라고 답한 기업은 44.7%, ‘준비 돼있지 않다’는 답도 32%를 차지하고 있어 필요성에 대해서도 낮은 인식을 보였다.

정부의 공공조달 전반 ESG 도입 확산 방침에 대해서도 50.5%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으며, ‘적절하다’는 대답이 49.7%를 보여 충분한 이해와 협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시기적으로 빠르다는 답변이 33.1%, 물적·인적 비용 부담 가중이 25.2%, 민간시장 경영이슈로 공공조달 도입 불필요가 21.9%로 집계됐다.

도입에 따른 적정한 방안으로는 ‘특정 규모 이상 기업·금액·제품군 입찰 시 도입’이 44.7%로 높았고, ‘적격심사 가산점 부여’가 24% 순으로 나타나 우수기업 우대방식을 선호했다.

공공조달 ESG 도입 시 정부에서 ‘단계적·점진적 도입을 통한 충분한 준비기간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50.3%가 응답했으며, ‘ESG 경영환경 마련을 위한 적정 조달단가 보장’ 16%, ‘ESG 교육·진단·컨설팅 지원’ 15.3% 순으로 우선적으로 고려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양찬회 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공공조달 내 ESG 평가 도입은 정부가 구매자로서 기업에게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확산하겠다는 의미”라고 언급하며 “이러한 조치는 조달실적의 8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대규모 기업군·입찰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중소기업에게 ESG 교육·컨설팅·시설지원과 같은 실질적 지원정책을 선제적으로 실시한 후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ESG는 비재무적 친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던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평가방식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8월 「ESG 4법」을 대표발의 한 바 있으며, 정부는 지난해 말 공공조달에 ESG 도입을 확산해 나갈 것임을 밝힌 바 있다.

[한국조경신문]

 

공공조달 참여기업 ESG 경영 설문조사표   ⓒ중소기업중앙회
공공조달 참여기업 ESG 경영 설문조사표 ⓒ중소기업중앙회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