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울산 북구가 1304억 원을 투입해 도시 전체의 13%를 정원으로 만들고 거점정원으로서 숲 정원 개념의 ‘연암정원지방정원’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울산 북구가 울산연구원과 함께 지난 20일(수) 이 같은 내용의 정원도시 구상 및 지방정원 조성 기본계획 내용을 공개했다.

북구는 ‘다 같이 공감하고 함께 꽃피우는 정원누리 북구’를 기본방향으로 한다. 정원누리 북구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북구 전체를 정원도시 핵심사업 구역과 정원확산가능 구역 총 2090ha(북구 전체 면적의 13.2%)를 설정하고, 해당 지역을 4개 구역으로 나눠 권역별 구상안을 제시했다.

권역별 구상안에는 북구 12경, 일곱만디 등 관광자원 연계,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하나로어울길’ 사업도 포함돼 있다.

우선 ▲1구역은 태화강억새밭부터 연암동까지 ‘가든클러스터 존으로 추진된다. 도심 내 생태관광지 역할을 할 태화강억새정원, 연꽃을 테마로 하는 거점정원인 연암지방정원, 미세먼지차단숲과 바람길숲을 활용한 탄소저감정원, 정원산업 공간인 화훼단지와 육묘장, 명촌천 주변 휴식정원인 클린에어가든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2구역은 ‘커뮤니티 존’으로, 북구청부터 송정지구까지다. 북구청과 보건소 등 복합행정타운 내 자치단체와 주민이 함께 가꿔가는 참여정원인 행정타운정원, 방치된 하천(창평천)에 그라스류를 심어 경관성을 높인 그라스정원, 화봉·송정지역 주민들이 만드는 생활정원, 공항 주변 하천형 정원인 화봉들녘사계정원 등을 구상했다.

▲3구역은 ‘역사문화 존’으로, 호계역부터 울산시계까지다. 100년 역사의 호계역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정원, 농소1·2동과 3동 지역 주민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공간인 만남의정원, 매곡천변 워터플레이가든, 울산시계 관문정원인 관문성정원 등을 포함해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담았다.

▲4구역은 강동권 중심의 ‘감성힐링 존’으로, 해안도로변을 따라 해당화를 심어 해당화길정원을 조성하고, 매년 다양한 꽃이 피고 공연과 이벤트가 열리는 페스티벌가든, 이국적인 카페와 정자항 아트스트리트를 연계한 포토 스팟인 감성포토정원이 계획됐다.

그밖에 무룡산과 동대산, 천마산 등 산림으로 정원을 확산해 산림관광 휴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내 태화강 및 동천 등 하천과 강동해안, 84개의 공원과 가로수, 산업단지 녹지대 등으로 정원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특히 단기과제 중 동해남부선 미세먼지차단숲, 바람길숲, 동천곡사분수, 하나로어울길 등은 사업이 확정돼 추진 중이다.

아울러 기본계획에는 태화강국가정원에 이어 전국 최초의 숲정원 ‘연암지방정원’ 추진계획이 담겼다.

연암지방정원은 정원도시 북구에 상징성을 부여할 대규모 거점정원으로, 효문동주민센터~원연암마을~효문역 부지 일원의 완충녹지가 중심이 된다. 기존 원연암생태휴식공간과 미세먼지차단숲, 바람길숲, 철도 유휴부지 및 폐역사의 벨트화를 통해 34만㎡에 공간의 현황과 특성에 맞는 테마공간을 도입하도록 했다.

주변 행정타운정원과 태화강억새정원, 명촌천명품길 등과 접근성 및 연계성을 강화하고, 폐역사인 효문역은 정원지원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연암지방정원은 도심 속 녹지축 완성을 통한 기후변화와 탄소저감을 실천하는 전국 최초의 숲정원으로 계획했다.

북구는 이번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지방정원 시설기준에 적합하도록 각종 시설 확충 사업을 시행해 지방정원 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정원도시 및 지방정원 조성 운영 시 10년 동안 울산 지역 내에서 5321억 원의 생산유발, 2868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6778명의 취업유발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적으로는 7600억 원의 생산유발, 3822억 원의 부가가치유발, 8418명의 취업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밖에도 정원 관련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정원사 등 일자리 창출 효과, 단절된 도심의 연결 효과와 함께 탄소중립 친환경도시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구는 이번에 완료된 북구 정원도시 구상 및 지방정원조성 기본계획 연구자료를 누리집에 게재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