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6일 대통령집무실 용산이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국방부 앞에서 가졌다. ⓒ용산시민연대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시민단체와 용산 주민들이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윤 당선인이 지난달 20일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시민단체와 용산 주민들이 6일(수) 국방부 앞에서 규탄의 목소리를 담아 기자회견을 가졌다.

용산시민연대, 동자동사랑방 등 15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대통령 집무실 졸속이전 반대 용산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단 50일 이내에 이것저것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해치우겠다는 식의 태도는 소통이 아닌 일방적 통보일 뿐이다”며 “진정 국민과 소통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당장 집무실 이전의 졸속추진을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무엇보다 지난 달 갑작스레 발표한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은 미군의 환경오염 정화 책임을 외면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안와도 배치되는데 변경계획안에 따르면 토양오염 절차를 고려해 용산공원 개원계획을 2027년에서 N년으로 수정하고 반환 시점 후 7년 후 개원하기로 했다. 

용산공원 설계가 채 끝나지 않은 가운데 용산공원 임기 내 용산공원을 조성해 개방한다는 데도 무리수라는 여론도 막강하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당선자의 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는 마치 용산공원에 폭탄을 던진 것처럼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공원이 조성돼야 할 자리에 관저니 영빈관이니 하는 부속건물이 들어서면 그 핑계로 또 다른 정부 부처나 부속기관이 들어서지 말라는 법도 없다. 온전한 국가공원, 생태공원 조성은 어렵게 되고 결국 이리저리 잘린 누더기 공원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고 호소했다.

이어 “최근 반환된 부지에서 다이옥신과 TPH 등 발암물질과 중금속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해서 검출됐다. 용산기지는 미군에게 잔류부지 없이 온전히 반환받아야 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미국의 정화책임을 정확히 물어야 한다. 그런데 미군기지 오염정화에 미국이 책임을 지려 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집무실 이전이 국민에게 심각한 불편을 초래한다며 “당선자의 집무실 졸속이전을 막아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벌써 50만을 훌쩍 넘어섰다.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이전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교통문제, 경호문제, 비용문제, 일상적인 불편을 견디라고 강압하는 것을 무작정 받아들일 국민은 없다”고 비난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