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개최된 전주 종합경기장 정원의 숲 조성사업 착공식 ⓒ전주시
30일 개최된 전주 종합경기장 정원의 숲 조성사업 착공식 ⓒ전주시

[Landcape Times 이수정 기자] 전주시가 ‘정원의 숲’ 착공으로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주기 위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의 첫발을 뗐다.

전주시가 지난 30일(수)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 뒤편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강동화 전주시의회 의장, 김성주 국회의원, 시민 헌수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 종합경기장 정원의 숲 조성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원의 숲’은 종합경기장 전체 5개의 숲(정원의 숲, 미식의 숲, 마이스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중 가장 먼저 조성, 전주의 시간과 시민들의 추억이 켜켜이 쌓인 부지를 기억의 정원이자 시민과 어린이가 함께하는 어울림의 정원으로 변신하게 된다.

사업 대상지는 야구장 옆 청소 차량 차고지와 양궁장 이전 부지 약 8000㎡다.

시는 연말까지 총사업비 27억 원을 투입해 ▲풍경 담은 정원 ▲초화언덕 숲 ▲마당 품은 길 등 3개의 테마로 된 정원의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날 정원의 숲 외에도 예술의 숲과 ‘마이스의 숲’을 조성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 중이다.

야구장 본부석 자리에 들어설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과 전주시립미술관의 경우, 자체 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이고, 종합경기장 우측(북동측)에 들어설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했다.

전주월드컵경기장 근처에 종합경기장 대체 시설을 짓는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조성사업은 현재 편입 부지 보상을 마치고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착공식에서는 참석자들이 시삽 대신 정원의 숲에 조성될 나무에 물을 주는 기념 퍼포먼스를 진행, 팽나무를 심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정원의 숲 조성을 시작으로 지난 1963년 시민들의 성금으로 지어진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들의 품으로 되돌려주는 ‘시민의 숲 1963’ 부지 재생이 마침내 시작됐다”며 “정원의 숲을 시작으로 놀이·예술·미식·마이스 숲이 조성되고, 덕진권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종합경기장 부지는 시민들의 문화휴식 공간이자 경제에 활기를 주는 전주의 문화·경제중심지로써 핵심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