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묘목류 검역 모습  ⓒ농림축산검역본부
수입 묘목류 검역 모습 ⓒ농림축산검역본부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농림축산검역본부(이하 검역본부)는 봄철 해외 묘목류의 수입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해외 악성 병해충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3월 한 달 동안 묘목류의 수입 및 유통단계 등에서 특별검역을 실시한다.

매년 3월에는 봄철 식재에 대비해 팔레놉시스 묘, 자미오쿨카스 묘, 파키라 묘목, 고무나무 묘목, 드라세나 묘목, 녹보수 묘목 및 쿠프레서스 묘목 등 해외 묘목류의 수입이 증가한다.

이번 특별검역 기간 중 검역본부는 묘목류의 수입 단계에서 실험실 정밀검역 수량을 2배로 확대하고, 검역 현장에는 식물검역관을 2인 1조로 배치하는 등 검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유통단계에서는 수입 묘목류 판매시장을 중심으로 불법으로 유통되는 묘목류 및 수분용 꽃가루 등에 대해 중점 단속할 예정이다.

아울러 묘목류 수입업체를 대상으로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은 건전한 묘목을 수입하도록 안내하는 등 해외 병해충 유입 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검역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규황 검역본부 식물검역과 과장 직무대리는 “최근 과수화상병 등 해외 병해충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국내 농업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상황에서, 수입 묘목류 특별검역 추진은 해외 병해충의 국내 유입 방지와 더불어 병해충에 감염되지 않은 건전한 묘목을 공급함으로써 국내 과수산업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3월 중 수입 묘목류 검역 건수는 1780건으로 월평균 대비 76% 높았고, 병해충 검출 등으로 인한 검역 처분 건수도 121건으로 월평균 대비 25% 높게 나타났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