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개방정원으로 등록된 별량면 화강의 정원 ⓒ순천시
2019년 개방정원으로 등록된 별량면 화강의 정원 ⓒ순천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순천시가 개인이나 단체·법인이 조성해 관리하는 우수 민간 정원을 발굴하기 위해 ‘개방정원 등록제’를 추진한다.

‘개방정원 등록제’는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우수 만간정원 5곳 내외를 선정해 지정·등록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37곳의 정원이 등록돼 운영 중이다.

등록대상 정원은 개인 30㎡, 기관·단체는 100㎡(건축면적 제외) 이상의 규모로, 관광자원으로서 가치가 있고, 순천시가 운영하는 개방정원 투어 및 정원관련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정원이면 된다.

전문가의 현장심사를 통해 등록대상 정원으로 선정되면 등록증과 명패, 소정의 정원관리 재료비가 지원되며, 개방정원 안내책자, 순천만국가정원 누리집 등에 개인정원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아울러, 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앞두고 시민참여를 통한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민간정원을 연계한 ‘열린정원 여행’을 운영할 예정이다.

여행 코스는 도심정원, 도심외곽정원, 한옥정원 3개로 구성, 도시 곳곳의 작지만 아름답고 특색 있는 정원들을 관람할 수 있는 개방정원 투어 코스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등록신청은 오는 3월 7일(월)까지며, 신청서와 함께 정원을 담은 사진을 순천시 정원산업과로 우편 또는 전자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순천시 정원산업과 관계자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앞두고 지속적인 개방등록을 통해 민간정원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아름다운 정원도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겠다”며 “정원을 가꾸고 있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개방정원 등록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 누리집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순천시 정원산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