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물순환협회
ⓒ한국물순환협회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사)한국물순환협회(회장 하승재)가 국립강릉원주대 방재연구소(소장 박상덕)와 10일(목) 강원도 강릉시 국립강릉원주대 공학 2호관 방재연구소에서 ‘산지 극한기상 대응 인프라 방재기술 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en 기관이 물순환체계 구축을 통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등 산지 극한기상으로 인한 재난 대응과 인프라 방재기술 연구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 주요 내용은 ▲건전한 물순환체계 구축을 통한 기후위기의 공동대응, ▲재난 대응 관련 인력·정보·기술의 교류 및 공동연구, ▲연구소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토론회·세미나의 공동개최 등이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산지 인프라 방재기술 연구 관련 기술 및 정보 교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향후 제도개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산지 극한기상으로 인한 재난에 따른 물 문제 해결과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승재 한국물순환협회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강릉원주대 방재연구소와 적극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한국물순환협회는 산지 극한기상에 따른 재난 및 인프라 방재에 대응할 수 있는 물순환 체계 구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상덕 국립강릉원주대 방재연구소 소장은 “방재연구소는 연구소가 보유한 연구수행 능력을 활용하여 산지 극한기상으로 인한 재난 대응과 인프라 방재기술 연구를 통해 한국물순환협회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