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숲,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등 5개 기후·환경단체로 구성된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가 25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공동 정책 제안서’를 발표했다.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br>
생명의숲,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등 5개 기후·환경단체로 구성된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가 25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공동 정책 제안서’를 발표했다.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대선후보들의 산림 및 생태 등 환경 공약이 실종된 가운데 기후·환경단체들이 기후위기를 정면 돌파하고 생태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에 요청했다.

기후솔루션, 생명의숲,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 5개 기후·환경단체로 구성된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가 25일(화)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0대 대통령 선거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공동 정책 제안서’(이하 정책 제안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각 캠프에 정책 제안서를 전달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정책 제안서는 ▲산림 및 자연생태계 ▲바이오에너지 ▲청년 일자리, 3개 부문에 걸쳐 총 18개의 제안을 담았다. 시민연대는 각 대선 후보 캠프가 채우지 못한 자연 부문 공약을 본 제안서를 통해 채워나갈 것을 촉구했다.

특히, 지난해 산림청의 모두베기 논란으로 숲 정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산림과 생물다양성 보전과 증대에 관한 국가차원의 정책을 요청했다. 산림은 이산화탄소 흡수원이자 수많은 동식물의 서식지임과 동시에 생물다양성의 보고다. 보고서에서는 생물다양성 증진 및 보전의 한계를 극복코자 ▲산림 생태계 보호구역을 확대 및 항구적 보전조치 마련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및 탄소흡수원 관리 ▲산림사업을 통한 해외 온실가스 감축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연대는 정책 제안서를 통해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부문은 모든 경제·사회 활동의 기반이 되는 자연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역대 정부의 철학과 비전의 부재 속에서 주변화와 파편화를 반복해왔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2050 탄소중립과 생물다양성 목표 달성은 제20대 대통령에게 전적으로 달려있다면서 “대선 후보들로부터 국민과 미래세대의 생존이 달린 기후·생태위기를 극복할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유영민 생명의숲 사무처장은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서 산림경영을 통한 탄소흡수원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와 같은 소유 구조 중심의 분절되고 파편화된 산림경영은 산림의 탄소흡수 및 저장 기능을 효과적으로 향상하기 어렵다”며 “지방정부가 중심이 된 지역단위의 산림경영이 제도화되고 실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혜린 환경운동연합 국제연대 담당 활동가는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7위인 기후악당 국가 한국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국내 에너지, 산업, 수송 부문에서의 급격한 배출량 감축이지, 저개발국의 나무를 보호해 배출 감축 의무를 외주화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생태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자연을 도구화하고 탄소환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또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한새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나무를 화력발전소에서 태우는 바이오매스나 열대림을 베고 심은 팜유로 만든 바이오연료가 보조금을 받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우리나라의 왜곡된 재생에너지 정책은 국내외 자연과 삶을 파괴하고, 기후위기의 결과는 모두에게 돌아온다. 이제는 국가가 나서서 원료 공급망 전반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임지예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 멤버는 “기후위기와 생태위기는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이며, 둘을 각각 떼어놓고 해결할 수 없다”며 “가장 시급한 시대적 과제인 기후생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공약을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시민연대는 2월 중 각 후보의 정책 반영 여부를 조사해 공개하고, 선거 이후의 당선자 인수위원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위기·생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구체화를 이끌 계획이다.

제안서 전문은 환경운동연합, 생명의숲 등 시민연대 소속 환경단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