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환경부가 국민의 생태복지 증진을 위해 자연보전국의 2022년도 자연보전 분야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모두가 함께 누리는 자연 치유와 휴식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과 상생하는 국립공원 조성, 생태계서비스 강화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 수립하는 제3차 자연공원 기본계획에는 문화체육관광부·생태관광협회 협업을 통한 저지대 중심의 지역 활성화 전략 등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공원관리 정책을 반영한다.

다양한 체류 기반시설과 138억 원을 투입해 조성하는 2곳의 숲체험시설을 확대하고, 저지대를 활용한 생태문화·교육플랫폼을 조성해 지역상생의 기반을 제공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실외 여가활동 증가에 대응해 여가와 휴식을 위한 생태계서비스를 확대한다.

전국 29개 생태관광지역과 국가생태탐방로, 지질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해설, 탐방 및 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이 자연에서 휴식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무장애 탐방 기반시설을 기존 59개를 65개로 확충하고, 수어해설, 자연의 소리 체험, 수상·산악 휠체어 체험도 확대한다.

인공지능(AI) 채팅로봇을 활용한 체험형 생태관광 프로그램과 국립공원 경관을 3차원 가상현실로 제공하는 디지털공원도 북한과 설악, 경주 등 확대 운영한다.

여기에 지역 생태자원이 주민의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역공동체의 생태관광 사회적기업 설립·운영을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 최초로 국가 생태계서비스 가치 평가보고서를 발간한다. 이 평가보고서를 앞으로 정기적으로 발간해 생태계서비스 증진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자연 보전·복원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 녹색복원, 자연·생태계 활용 흡수원 확대 등도 추진한다.

습지보호지역과 생태경관보전지역 등 자연환경 훼손지 복원 면적을 지난해 87만6000㎡에서 올해는 3.5배인 307만4000㎡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자체 둘레길 등을 연결하는 띠녹지 복원사업, 옛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정화토지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초 대규모 브라운필드 생태복원사업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관계부처 협업으로 산림, 습지 등 흡수원의 ‘토지이용변화지도’를 제작해 흡수량 통계의 정확성을 높여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탄소흡수원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습지의 보전·관리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제주 서귀포와 전북 고창, 서천 지역 람사르습지도시 3곳 추가 인증을 지원하고, 습지 탄소흡수기능 평가·증진 기술개발사업도 새롭게 추진키로 했다.

이외에 경영향평가 정보의 투명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EIASS)의 지도기반 서비스를 강화한다.

정보 검색 방식을 문자 중심에서 지도 중심으로 개편하고, 그간 별도로 찾아봐야 했던 전국 자연환경 조사, 철새 동시 센서스 등 다양한 생태조사정보를 지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야생동물과 사람이 건강히 공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야생동물 보호·관리 사각지대 해소, 멸종위기종·외래생물 관리 강화, 야생동물 수입·질병 선제적 관리를 추진한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기후·생태위기 시대에 생태복지는 새로운 국민적 요구"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자연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