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부산그린트러스트 주최로 개최된 ‘도시공원 일몰에 따른 덕천공원의 합리적 보전 방안 도모 세미나’ ⓒ부산그린트러스트
지난 16일 부산그린트러스트 주최로 개최된 ‘도시공원 일몰에 따른 덕천공원의 합리적 보전 방안 도모 세미나’ ⓒ부산그린트러스트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문화재 보전과 토지보상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덕천공원의 보전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지난 16일(목) ‘도시공원 일몰에 따른 덕천공원의 합리적 보전 방안 도모 세미나’가 양정 부산시민운동지원센터 혁신홀에서 개최됐다.

부산시는 2018년 90곳의 공원. 유원지 등을 대상으로 사상공원, 온천공원, 명장공원, 동래사적공원, 덕천공원을 민관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거쳐 민간특례공원 사업지로 선정. 지난 7월부터 손실보상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토지 매입 자금 여유가 없는 지자체가 도시공원 일몰제 대안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민간공원을 추진하는 사업자가 도시공원을 70%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30% 부지에 공동주택 등 비공원시설을 지어 이익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부산시는 덕천공원을 제외한 4곳에는 올해 총괄계획가를 위촉해 협업 중이나 덕천공원의 경우 구포 왜성이라는 문화재 보전 문제, 토지보상 문제 등과 맞물려 현재 답보 상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문화재 주변 도시공원의 모델을 모색하면서도 문화재 보전을 중심으로 중장기 계획 아래 도시공원 논의가 진행됐다.

구포왜성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 장수 고바야까와가 김해와 양산 사이 연락망을 만들기 위해 1593년 낙동강 하구에 축조한 일본식 성으로 부산시 기념물 제6호로 지정돼 있다. 나사모양으로 축조된 왜성은 부산 지역에 남아 있는 왜성 가운데 흔적이 많이 남아 있는 편에 속한다. 성 상단부 석축지가 남아 있어 왜성 연구 참고 자료이기도 하다.

나동욱 복천박물관장에 따르면 “구포왜성은 북쪽으로는 양산 방면으로의 진출, 낙동강의 수상교통로를 확보할 수 있는 주요 지점으로 병력과 물자 수송의 중계기지 역할을 수행했다. 왜성 현재 주곽 남쪽의 곽은 구룡사가, 성내 대부분은 사유지로 경작과 분묘 조성으로 유적 훼손이 진행 중이다.”

나 관장은 “구포왜성은 미래의 역사문화자산이고 문화재로 관리되는 유적이 확실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피해갈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의 가치를 생각하면서 충분히 시민과 전문가가 합의해서 가장 좋은 안을 내서 추진해야 한다”며 문화재 보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강조했다.

부산시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덕천공원이 원활히 추진되지않은 데에는 부산시의 준비 부족이 있다. 사유지라 하더라도 문화재보전을 위한 계획과 대안들을 적극적으로 가져야한다. 부산시가 문화재보전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 없다고 하니 상당히 무책임하고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고 토로했다.

이동흡 부산광역시 파크시티 추진단 단장은 “덕천공원이 역사 중심의 공원으로 지키기 위해 토지매입이 절실하다”면서 “부산시의 문화재주변 도시개발사업의 새로운 표준안을 제시하고 문화재, 녹지, 도시가 공존할 수 있는 사업으로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는 “2018년 민간특례공원 라운드테이블 당시 비공원시설에 대한 설계가 돋보였다. 4년이 경과한 지금 지가상승으로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구포왜성의 가치와 보전이 날카롭게 부각됐다. 문화재(보전)에 대한 시각에 완강한 저항이 있다. 해당 사업이 다른 특례공원에 비해 속도감을 가지지 못했던 이유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화재 보전과 공원개발이라는 덕천공원을 둘러싼 갈등을 두고 “구포왜성이 이렇다 할 보전 전략 없이 방치돼 왔다. 왜성의 가치에도 관계당국의 대중의 인식 전환과 보전에 대한 당위가 전파되지 못했다. 관련 학계나 문화재 관련 기관을 중심으로만 다루어진 한계라 본다”며 “동구 범일동의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렛츠고사업에서 부산진성(구 자성대공원)을 자원화하고 주민인식 증진과 실천화한 사례는 참고할 만하다”고 말했다.

김동필 부산대 교수도 “덕천공원 민간특례사업의 핵심은 구포왜성이라는 문화재 보전을 어떻게 할 것인가로 귀결된다. 이 민감한 딜레마는 한계와 동시에 기회를 노정하고 있다”며 “사유지의 매입 없이 왜성에 대한 단장기 계획도 없는 상황에서 반대의견을 내면 사유지 특성상 점진적인 훼손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상당수가 훼손돼 일부는 복원이 가능할지도 미지수인 상황이다. 핵심 문화재 지역의 매입을 통해 문화재 보호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