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한국조경학회와 LH가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미래공원 비전 포럼을 개최했다.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3기 신도시 및 아파트 건설 논란이 부쳐진 용산공원을 둘러싸고 탄소중립 시대 공원이 도시계획 과정에서부터 그린인프라 설계로 정착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굵어지고 있다.

한국조경학회(학회장 조경진)와 LH가 지난 3일(금)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미래공원 비전 포럼’을 코리아나호텔 스테이트룸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강병원 민주당 의원이 지난 8월 용산공원 전체의 20% 땅에 공공주택을 공급 내용을 담은 용산공원조성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주택공급 대 공원조성 논란이 재점화된 ‘용산공원’을 두고 단계적 개방과 활용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용산공원은 300만 제곱미터의 대형 공원이다. 배정한 서울대 교수는 “탄소중립과 관련해 탄소 흡수건 감축이건 가능성 있는 잠재적인 땅이 용산공원의 가치”라 꼽았다. 그러나 용산공원이 주택공급 여론에 밀리면서 시멘트로 짓는 아파트 건설은 탄소중립과는 역행할 뿐 아니라 공공재로서 경관 침해에 해당한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배 교수는 “시내 한 가운데 주거를 짓는 것은 탄소를 배출하는 아이러니다”면서 용산공원 개원까지 앞으로 10년 이상 긴 공백을 앞둔 가운데 참여 플랫폼과 프로그램 운영 등 LH의 역할을 물었다.

또한, 총괄계획가나 위원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돼 한참 남은 용산공원 개원까지 공원조성계획과 실시계획 사이의 “새로운 단계를 유연하게 구상할 필요가 있다”며 전통적 방식으로의 계획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창의적인 실시계획과 설계 발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용산공원은 장기간에 걸쳐 조성된다. 단계별로 조성해 일부분씩 개방하면 국민들의 인식도 달라질 수 있다. 공원 부지에 아파트 짓자는 말도 안 되는 결정에는 누구나 반발할 것이다”며 단계별 공원 조성과 반환부지 임시활용을 대안으로 들었다.

용산공원의 경관적 체험 ‘미래공원 꿈꾸게 해’

용산공원 주변지역 우려 커

주신하 한국경관학회장도 “용산공원이 단계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이다. 탄소중립과 관련해 어떻게 행동할지 그리고 실제적으로 그 행동들이 어떤 효과가 나올지 구체적인 지표나 결과물이 연구돼야 한다. 용산공원은 100만 평 가까운 대규모 부지로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며 용산공원의 단계적 개발과 임시 개방으로써 용산공원에 대한 가치와 인식 확산도 커질 것이라고 동의했다. 주 학회장은 30년 간 버려진 폐철도부지를 개발 위협으로부터 구한 뉴욕 하이라인 파크의 반전 사례를 들며 용산공원의 “경관적 체험”이 공원에 대한 긍적적 여론을 이끌 것이라 내다봤다.

김현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은 탄소중립의 도시공원 실현을 위해서 “용산공원이 온전한 공원이 되기 위해선 주변지역 관리가 잘 돼야 한다”며 주변지역의 개발로 인해 조망을 독점하는 위험을 지적하면서 “주변 지역의 조망가치를 보호하고 공공재로서 즐기기 위해서는 서울시가 특단의 의지를 갖고 역할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용산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공원이다. 정비창도 끊임없이 주택공급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왼쪽부터 이강오 임업진흥원 원장, 배정한 서울대 교수, 김현무 사이트랩 대표
왼쪽부터 이강오 임업진흥원 원장, 배정한 서울대 교수, 김현무 사이트랩 대표

탄소흡수원 도시공원 도시계획단계부터 설계돼야

공원녹지율 양적 증가에도

생활권 공원비율 오히려 낮아

사업시행사 LH 역할 강조돼

이강오 임업진흥원 원장은 기후위기와 관련해 서울숲 등 도시공원의 탄소흡수원으로서 역할은 오히려 부정적인 편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용산공원도 녹지율이 절반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탄소흡수원을 위한 그린인프라가 도시설계 과정에서도 아직까지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며 국가가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40%로 상향한 가운데 도시공원을 “도시 전체의 넷제로”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다고 했다. 용산공원과 관련해서는“녹지율 90%일 때 약 2300만 톤 정도 흡수할 수 있다. 서울시 공공기관이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2%다. 가치 있는 양이지만 도시 전체 입장에서 보면 충분한 양이 아니다. 다만, 용산공원이 넷제로로 갈 수 있는 조건으로 자원순환, 에너지자립, 목조건축, ESG 경영 등을 들었다.

포럼에서는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양적 증가에 공들인 기존 공원정책과 공원산정 수치를 재점검하면서 생활권 녹지공간으로의 확충이 절실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김현무 사이트랩 대표는 양적인 공원녹지율은 높아졌으나 실제 사용가능한 녹지비율 즉, 생활권 녹지는 증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옥상녹화 등 주변의 ‘체감형’ 공원에 대한 녹지면적은 인정되지 않는다. 공원과 도로와의 복합화, 연결·완충녹지 공원화 등으로 녹지가 연속된 “복합형”·“체감형” 공원으로 조성해야 하지만 도로와 공원 관리 주체가 이원화된 점은 한계라고 꼬집었다. 이를 위해 신도시 개발 시 기존의 공원녹지 개념을 확대하고 이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신하 학회장도 “과거에 벽면 녹화나 옥상 녹화를 부분적으로 산입하는 방식이 있었는데 그걸 조금 더 고도화시켜 지금 단계에 맞는 지표가 필요하다. 3기 신도시에서도 반영이 될 만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용산공원 조성사업 시행자로 선정된 LH의 정수미 도시경관단장은 “3기 신도시를 추진하면서 오히려 1·2기 신도시보다 공원녹지가 양적인 부분은 수치로 나왔지만 질적 수치는 없다. 공공공간의 공원녹지 조성 시 연결성이 중요한데 실제로 잘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 도시 전체가 어디를 나가더라도 만날 수 있는 공원이 구현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면서 “용산공원이 세계적인 공원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공원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조경진 한국조경학회장은 용산공원추진단과 국토부에 용산공원 조성계획을 약속한대로 고시할 것을 요청, 서울시, 시민사회, 전문가 집단과의 협력을 과제로 들며, 차기 정권에서는 부산이나 인천 등 다른 지자체도국가도시공원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용산공원과 관련해 LH에 “공원은 일반 건설과 다르게 섬세한 계획이 필요하다. 기존의 관행으로 만들면 좋은 공원을 만들기 쉽지 않다. 가능하면 전문가 집단과 소통하는 자리를 많이 열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