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초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앞두고 송도국제업무단지 내 개장한 송도센트럴파크는 1천669억원을 들여 41만㎡ 규모로 조성한 초대형 공원이다.

공원 내 조성된 수로는 연장 1.6㎞, 폭 16-110m, 면적 5만7,623㎡ 규모로 국내 최대 규모이며, 바닷물을 이용하고 있는 수로에는 수상택시인 ‘미추홀호’ 2대를 운영해, 주변 경관을 관람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포스코건설과 미국 게일인터네셔널의 합작법인인 NSIC가 조성한 송도센트럴파크는 주차장 3개층을 모두 지하화하고 지상은 공원으로 조성했으며, 빗물저장 장치인 ‘레인스테이션’을 통해 빗물을 조경수로 사용하는 등 자연친화적으로 조성했다.

송도센트럴파크는 지형적인 높낮이의 변화에 따라 공간을 연출한 ‘산책정원’, 마당이라는 한국전통의 정원 양식을 형상화한 ‘테라스정원’, 다양한 조각과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조각공원’, 습지원과 생태관이 연계된 체험과 학습 공간인 ‘초지원’, 정형적 공간으로 세련되고 도시적인 정원의 모습으로 표현한 ‘정형식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설물은 지하주차장, 보트하우스, 방문자센터, 관리사무소 등이 설치됐으며, 수목은 해송, 느티나무, 왕벗나무 등 교목 1만1천주, 수국, 영산홍, 회양목 등 관목 35만주, 벌개미취 등 초화류 98만본 등을 식재했다.

한편, NSIC는 센트럴파크를 시에 기부 채납하기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 중에 있다.

* 공사개요
- 공사명 : 송도국제업무단지 센트럴파크 조성사업
- 면적 : 41만1,324㎡
- 공사금액 : 1,669억원
- 공사기간 : 2007. 1 - 2009. 8
- 시행자 : NSIC(포스코건설&게일 인터네셔널)
- 설계사 : KPF, ARUP, 유신코퍼레이션
- 시공사 : 한스케이프(식재), 청우개발(시설물), 청암개발(시설물), 삼지조경(데크), 데코산업(분수 및 관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