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식 천리포수목원장 ⓒ천리포수목원
김용식 천리포수목원장 ⓒ천리포수목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김용식 천리포수목원 원장이 기고한 논문 두 편이 러시아에서 발행하는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공익재단법인 천리포수목원에 따르면, 김 원장이 기고한 논문은 ‘러시아 최초의 한국 정원( The first Korean Garden in Russia)’과 ‘한국과 천리포수목원의 목련(Magnolias in the Chollipo Arboretum and Republic of Korea)’이다.

우선 ‘러시아 최초의 한국 정원’ 논문은 2021년 발행한 프로젝트 바이칼 69호에 게재됐으며 김용식 천리포수목원 원장, Victor Kuzevanov 이르쿠츠크 국립대 식물원 원장, 이르쿠츠크 국립대 소속 Sergey Kalyuzhny와 이르쿠츠크 국립대 도시환경 소속 Alexey Ponomarev 등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 논문은 올해 3월 기고한 논문으로, 2017년 러시아 이르쿠츠크국립대 식물원 내 준공한 최초의 한국정원 ‘강릉정원'의 설계, 개발, 설립 역사가 기술됐다.

2017년 이르쿠츠크국립대 식물원에 조성된 한국강릉정원은 총 2000㎡ 면적에 누각, 정자, 연못, 한국식물단지, 담장, 강릉 솟대, 광장 등으로 조성됐으며, 공원 조성 예산은 강릉시와 이르쿠츠크 국립대가 공동 부담했다. 현재 강릉정원은 지난 4월 5일 식목일에 한-러 양국 교류의 장으로 사용되는 등 양국의 협력에 기여하고 있다.

또 다른 논문인 ‘한국과 천리포수목원의 목련’은 김 원장과 최창호 기획경영부 부장이 함께 쓴 논문으로 러시아에서 발행하는 Vestnik IrGSKhA의 2021년 4월 103호에 게재됐으며, 한국의 목련, 천리포수목원의 목련, 목련의 증식과 보급에 관한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천리포수목원은 이르쿠츠크국립대 식물원과 올해 엠오유를 맺고 천리포수목원에 시베리아 정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김 원장은 "러시아 최초의 한국 정원이 시베리아의 중심 도시인 이르쿠츠크에 생겨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조성된 한국 정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천리포수목원에도 식물지리적 측면에서 적합한 시베리아 정원을 조성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