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공공디자인연구센터
ⓒ홍익대공공디자인연구센터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소장 김주연, 이하 연구센터)의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거버넌스 모델(P.D.G12)’이 2021년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로 선정됐다.

이번 ESD에 선정된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거버넌스 모델 12(P.D.G.12)’은 연구센터에서 진행 중인 공공디자인 진흥 프로젝트(지도교수 이현성)이며 석사과정의 ‘공공디자인 거버넌스’ 수업으로 진행되는 내용이다.

본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공협력 사례를 기반으로 공공디자인 거버넌스 모델을 구성해 공공가치를 향상시키고 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는 실효성 있는 대안을 커리큘럼과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인증을 통해 우리나라의 공공디자인 교육으로는 최초로 국제 기준에 맞는 지속가능한 교육 프로젝트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인증제의 심사평가단은 “디자인 대학이 ESD와 연결해 추진할 수 있는 흥미로운 모델이며, 대학 수업과정에서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번 심사를 통해 인증된 프로젝트는 2024년 6월 30일까지 인정되며 관련 사항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한국사회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를 발굴해 널리 알림으로써 구체적인 ESD 실천 방법을 국내에 보급하고, 한국형 ESD 모델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유네스코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제’(Korean UNESCO ESD Official Project, 이하 ESD 인증제)를 지난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