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세기 초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남성벽 안쪽에서 발굴된 집수시설  ⓒ남원시
6~7세기 초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남성벽 안쪽에서 발굴된 집수시설 ⓒ남원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남원시는 지난 25일(수) 남원 성시리 산성 발굴조사 현장에서 학술자문회의와 현장설명회를 가졌다. 성시리 산성 긴급발굴조사는 산성의 명확한 성격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나아가 유적의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학술발굴조사로 2021년 매장문화재 긴급발굴조사 사업모집 공고에 선정돼 진행했다.

성시리 산성은 남원시 보절면과 장수군 산서면의 경계를 이루는 곳으로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행정구역인 거사물현이, 통일신라시대에는 군사시설은 거사물정이 설치됐다고 추정된다.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남성벽 안쪽 평탄지에 위치한 집수시설 1기를 확인했다.

집수시설은 원형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위쪽이 넓고 아래쪽이 좁은 역사다리꼴을 이룬다. 유물은 대부분 백제토기로 삼족토기, 항아리 등과 함께 바닥에 깔은 기와편이 다량으로 확인됐다.

출토유물을 통해 산성의 운영시기를 6~7세기 전반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집수시설은 임실 성미산성, 광양 마로산성 등 주로 백제시대 산성 내부에서 확인된 것으로 이들과의 비교를 통해 변천양상을 및 축조기법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시는 판단했다.

문화재청과 남원시는 앞으로도 비지정 매장문화재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학술적·역사적 가치를 지닌 유적들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