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약수터 어린이공원 ⓒ부천시
자연 친화적 산림형 공원으로 조성된 정명약수터 어린이공원 ⓒ부천시

[Landscape Times 승동엽 기자] 부천시는 심곡본동 정명약수터 일원에 자연 친화적 산림형 어린이공원(가칭)을 조성해 오는 16일(월) 개방한다고 밝혔다.

정명약수터 어린이공원은 8021㎡ 규모로 사업비 총 13억 원을 투입해 조성했다.

이 지역은 평소 산림 훼손이 심하고 불법 경작 및 쓰레기 투기로 산림 이용 기능이 저하됐으며, 기존 운동시설 부근 절개지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많았다.

또한, 노후된 편익시설 및 운동시설이 산발적으로 분포돼 주변 경관을 저해하는 등 공간 활용의 효율성이 떨어져 생태 및 경관 복원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운동시설 부근 절개지 안전공사, 생태 계류 및 공원 내 급경사지 정비, 노후 시설물 교체 등 생태적 기반시설을 설치했으며, 노후된 산책로는 야자매트, 데크로드 등 자연 친화 시설로 조성했다.

공원 면적 8021㎡ 중 시설지 면적은 약 1803㎡로 최소화했으며, 주요 시설로는 숲속 놀이터, 힐링 산책로, 생태 계류, 운동시설 및 샘물 쉼터 등이 있다.

공원의 주요 테마인 숲속 놀이터는 아이들에게 오감 체험 놀이를 할 수 있게 기획했고, 다목적 광장은 주민이 여가 및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공원 내 왕벚나무, 복자기, 말발도리, 산수국 등 42종의 수목을 식재해 다채로운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지친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자연 친화 공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며, “시 공원 녹지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