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서울 최대 도심산업단지인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 체계적인 통합관리를 전제로 한 공공조경 및 특화가로로써 쾌적한 녹지환경으로 거듭난다.

서울시가 지난 25일(금) ‘2021년 제1차 서울특별시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를 열고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변경)(안)’을 조건부가결하면서, 192만 2000㎡에 대한 산업단지계획(변경)을 수립하고 G밸리 전역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공공관리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G밸리는 관련 법령이 제정되기 전인 1960~70년대에 조성돼 계획적인 관리체계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그동안 민간주도 자체개발로 첨단지식산업단지로 변화했지만 녹지나 보행환경, 기반시설 등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었다.

이번 계획은 2009년 법령개정으로 국가산업단지인 G밸리의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승인 권한이 시에 위임되고, 2012년 국토부에서 개발계획을 최초 고시한 이후 시에 실질적인 위임권한이 발생함에 따라 추진됐다.

이에 따라 30년 이상 노후 역세권 민간 공장부지와 저이용 공공부지 등 13개 전략거점을 선정해 개발 시 산업시설뿐 아니라 상업, 주거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기부채납을 통해 G밸리에 부족한 산업 교류공간과 기업‧종사자 지원시설을 신설하고, 녹지, 도로, 보행로 같은 기반시설을 확충해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녹지 및 보행친화형 환경 조성이 담긴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변경)(안)’ ⓒ서울시
녹지 및 보행친화형 환경 조성이 담긴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변경)(안)’ ⓒ서울시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변경)(안)’ 내용은 ▲13개 공공‧민간부지 전략거점 조성 ▲녹지 및 보행친화형 환경 조성 ▲특화가로 조성 ▲교통체계 개선 및 시설확충을 골자로 한다.

먼저, G밸리 내 기업 간 교류와 연구개발 등 지원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이용도가 낮은 공공용지와 역세권 내 30년 민간 공장부지 13개의 전략거점을 선정해 특별계획(가능) 구역으로 지정한다.

부족했던 녹지 인프라를 확대하고, 보행친화형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건축한계선 전면공지 내에 가로정원을 조성, 13개 전략거점에는 전체 부지면적 15% 이상 공원형 공개공지를 조성한다.

G밸리 내 주요 가로변에는 ‘특화가로’를 계획한다. G밸리 1‧2‧3단지별 주요 가로축과 역세권 연계축을 ‘산업교류 활성화 가로’로 지정해 저층부 건축물 배치를 다양화하고 용도를 활성화한다. 3단지 가산디지털역과 안양천 연계축은 ‘수변연계 활성화 가로’로 지정해 카페 등 가로활성화 권장용도 지정, 아케이드 설치 등 특성화하도록 했다.

출퇴근 인구, 외부 유입 차량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교통체계도 보완‧개선한다. G밸리 내부의 혼잡을 낮추기 위해 현재 3~4차선을 5~7차선으로 용량을 확대하고 경부선으로 단절된 2, 3단지 원활한 소통을 위해 두산길 지하차도 사업이 추진된다.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보행자 우선가로 조성 등 보행친화적인 도로환경 개선도 이뤄진다.

한편, 이번에 조건부 가결된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변경)(안)은 조건 사항에 대한 보완을 거쳐 서울시장이 산업단지계획을 수립 고시한다. 2021년 하반기에는 한국산업단지공단 소유의 서울디지털운동장부지를 시작으로 전략거점 개발을 위한 세부개발계획 수립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그간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실시계획(지구단위계획) 없이 자치구별로 건축허가가 이뤄지던 방식을 개선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실시계획을 수립해 법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공간관리와 공공성을 확보했다”며 “이번 산업단지계획 수립을 통해 그간 추진해오던 개별적인 활성화 사업들을 통합관리하고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만큼 G밸리를 스마트 혁신 도심 산업단지로 재창조 하는데 공공의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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