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민간정원 정기협의회 모습ⓒ한국수목원관리원
26일 열린 제1차 민간정원 정기협의회 모습ⓒ한국수목원관리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수목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이 지난 26일(수) 산림청 등록 민간정원 운영자와 산림청 등 관계기관이 모여 민간정원 활성화를 위한 1차 정기협의회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개최했다.

정기협의회는 민간정원 및 정원관광 활성화를 위해 민간정원 운영자 및 관계기관 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고, 민간정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2021년부터 정기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제1차 민간정원 정기협의회는 ‘민간정원의 사회적 가치와 공익적 역할’을 주제로 코로나19의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국립세종수목원 대강당에서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해 진행했다.

제1차 정기협의회는 ‘해외 민간정원의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유럽의 주택정원’, ‘7개의 정원디자인’ 등을 쓴 문현주 정원디자이너의 강연을 시작으로 민간정원 관련정책 소개(산림청), 민간정원 운영현황 및 관련사업 소개(한국수목원관리원), 한국민간정원협회 소개(오부영 회장)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현재 정원을 운영하면서 공공적 가치를 실현 중인 대표적인 2개 민간정원 ‘고흥 힐링파크 쑥섬쑥섬’과 ‘화순 허브뜨락’ 사례 발표 및 민간정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논의들이 오갔다.

류광수 한국수목원관리원 이사장은 “이번 정기협의회를 통해 민간정원 및 정원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과 협의회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민간정원은 개인의 소유이지만 공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자원이므로 사회적 가치와 공익적 역할을 선도하는 민간정원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산림청에 등록된 민간정원은 48개로 지역별로 살펴보면 강원 1개, 충북 6개, 충남 4개, 전북 4개, 전남 14개, 경북 6개, 경남 9개, 울산 3개, 제주 1개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