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역 앞둔 동해남부선 중앙선 '경주역' 부지 ⓒ경주시
폐역 앞둔 동해남부선 중앙선 '경주역' 부지 ⓒ경주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오는 12월 폐역을 앞둔 경주역과 역광장 부지 활용방안이 공론화된다.

경주시가 24일(월) 일제강점기 개통된 동해남부선과 중앙선에 대해 정부가 복선전철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폐역이 될 경주역 부지 활용계획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14만 8770㎡ 규모의 경주역 부지에 공공청사, 상징타워, 상업시설, 문화공간 등 경주의 행정·문화·상업의 새로운 중심공간을 조성해 새로운 성장동력 거점으로 조성코자 구상 중이다. 다만, 개발을 위한 소요예산, 부지 소유자인 공단·공사와 다양한 협의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경주역부지 종합정비계획이 수립될 때까지 부지는 임시로 활용된다.
현재 시는 성동시장 상인회를 비롯한 여러 단체와 시 관계부서로부터 임시활용에 대한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활용방안을 마련 뒤 최종 공단·공사와 협의할 계획이다.
시는 구체적 방안이 나오는 대로 폐철도활용사업단이 주관하는 별도의 추진반도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단체와 협의하는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임시활용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임시활용 방안에 따른 계획이 구체화될 경우, 경주역 주변상권 및 도심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역 부지의 임시활용은 성공적 개발을 위한 첫 시험대라는 각오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라며, “기능이 상실될 경주역 및 광장을 시민은 물론 경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명소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는 경주역을 비롯해 오는 12월 기능이 상실될 경주 구간 총 17개 역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과 함께 다양한 임시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