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정원에 활짝 핀 만병초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숲정원에 활짝 핀 만병초 ⓒ국립백두대간수목원

[Landscapr Times 이수정 기자] 한국수목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원장 이종건)이 17일(월) ‘숲정원’의 만병초 만개 소식을 전했다.

예로부터 만병을 다스리는 풀이라 불린 만병초(萬病草)는 백두산, 설악산, 지리산, 울릉도 등의 해발 800m 이상에 자생한다. 진달래 및 철쭉과 형태가 비슷하지만 상록성 관목으로 크고 넓은 잎을 가지고 있으며 자생지에서는 7월에 개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화한 만병초는 5월 말까지 꽃을 피워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숲정원의 만병초는 지난해 백두대간 생태계 보전을 위한 프로젝트 ‘트리플래닛 행사’를 통해 식재됐다. 이 행사에서 한국수목원관리원·교보문고·트리플래닛은 숲 조성 및 생태계 보호를 위해 ‘책 다시 숲’ 펀딩을 운영했으며 국민 10만656명의 참여로 모금액 1억 원을 달성해 멸종 위기종 만병초 1000주를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식재했다.

한편, 만병초가 개화한 이 시기에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는 꽃나무원의 병아리꽃나무를 포함해 야생화언덕 마가목, 백두대간야생초화원의 참좁쌀풀 그리고 백두대간자생식물원 부채붓꽃 등 다양한 식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권용진 전시원관리실 실장은 “국민들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숲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백두대간 생태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