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플라워트럭 ⓒ서울시교육청
찾아가는 플라워트럭 ⓒ서울시교육청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과 불안을 느끼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특별교육청이 청소년의 달을 맞아 심리방역 지원의 하나로 오는 4일(화)부터 20일(목)까지 서울시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플라워트럭 생명존중캠페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심리적인 안정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ㅅ미리정서 취약계층 뿐 아니라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주도적으로 참여해 심리안정을 위한 메시지를 식물과 함께 전달하면서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인 전달자가 학생들에게 등‧하교 시간 생명존중캠페인과 더불어 신체적 접촉 없이 호야, 테이블야자, 아이비, 천대전금 등 생명력이 강한 식물과 메시지꽂이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신청한 15개 학교와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친구랑(5개 기관)을 통해 5000여 명의 학생과 청소년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전달된 식물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거리두기 일상 속에서 친구들과의 관계 단절로 외로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반려 식물 이름 짓기, 식물에게 편지 쓰기, 관찰일기 쓰기 등을 통해 생명존중 의식을 함양하고,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회복하는 도구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 장기화 국면에서 동영상, 꾸러미 등 생명존중 관련 교육자료를 제작, 배포했으며, 2021년 생명 존중교육예산을 증액하여 교육지원청별 생명존중교육을 집중 시행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에 진행되는 찾아가는 플라워트럭 사업으로 서울시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고, 반려식물을 키우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코로나 시대 이후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학생 심리정서지원에 필요한 사업들을 지속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심리정서 지원을 위해 서울시교육청 산하 11개 교육지원청에서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학생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