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의 주민 안전을 확보하고 미세먼지와 열섬현상을 완화해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등 생활권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비 지원사업 대상지가 최종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 기술을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적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15곳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부터 새롭게 추진해 온 사업으로 지자체는 도시재생사업의 매칭 비율에 따라 사업비의 40∼60% 부담하고 사업지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충남 천안시가 계획한 안전·소방 분야 스마트 서비스
충남 천안시가 계획한 안전·소방 분야 스마트 서비스

지난달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총 26곳이 신청, 주민 의견수렴, 필요성 및 타당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 결과, ▲서울(서대문구), ▲대구(달서구, 동구), ▲인천(동구, 중구), ▲경기(광명), ▲충남(서산, 천안), ▲전북(김제, 전주, 정읍), ▲경북(경주, 성주), ▲경남(고성), ▲제주(서귀포)가 꼽혔다.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안전·소방, 생활·복지, 에너지·환경,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 선정된 15곳의 사업지에는 5월부터 국비가 교부돼 사업이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박상민 국토부 도심재생과 과장은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에 스마트솔루션을 접목함으로써 지역 내 문제해결에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선정 이후에도 지자체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