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개구리자리 ⓒ산림청
털개구리자리 ⓒ산림청

[Landscape Times 승동엽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식물에 대한 식물명 표준화 목록인 ‘국가표준식물목록’을 개정했다.

공개된 목록은 올해 3월까지 국내에 보고된 신종, 미기록종 및 외래식물을 포함해 자생식물 186과 940속 3826분류군과 외래식물 41과 179속 342분류군에 대한 표준화된 학명, 추천국명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돼있다.

특히, 외래식물은 유입시기 및 확산정도에 따라 임시정착식물(국내에 비의도적으로 유입된 외래식물 중 귀화식물로 전환되기 이전에 세대교체 및 정착이 불완전한 초기 정착 준비종)과 귀화식물(자연생태계에 적응해 지속적으로 개체군을 형성하고 10년 이상 생육, 확산을 통해 국내에 정착해 야생화한 외래식물)로 각각 구분해 목록을 체계화했고, 국내에 식재되고 있으나 일부가 자연생태계에 침입해 야생화되고 있는 외래화 우려 식물(▲중국굴피나무, ▲일본목련, ▲꽃여뀌바늘 등 72분류군)을 추가적으로 제시했다.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손동찬 박사는 “국가 차원의 식물명 표준화는 생물다양성협약을 비롯한 국제협약 대응 등 관련 분야 발전 및 국민들의 식물명 혼란 해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지속적인 국가표준식물목록의 구축으로 우리나라 식물 이름에 대한 통일화 및 표준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개정된 국가표준식물목록은 국가표준식물목록시스템에서 엑셀파일 형태로 누구나 내려 받아 볼 수 있으며, 분기마다 업데이트된 목록을 항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국립수목원은 표준화된 식물목록 작성을 위해 국가수목유전자원목록심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물명의 표준화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국가식물자원의 관리와 식물을 활용한 산업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닻꽃 ⓒ산림청
참닻꽃 ⓒ산림청
울릉꽃장포 ⓒ산림청
울릉꽃장포 ⓒ산림청
반들산쇠고비 ⓒ산림청
반들산쇠고비 ⓒ산림청
가지털괭이눈 ⓒ산림청
가지털괭이눈 ⓒ산림청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