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재생사업으로 개선된 경관의 모습. 개선 전(좌)과 후  ⓒ서울시
골목길 재생사업으로 개선된 경관의 모습. 개선 전(좌)과 후 ⓒ서울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30년 이상 된 서울의 오래된 골목길들이 살기 편하고 이웃 간 정이 살아있는 매력적인 생활공간으로 변신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골목길 재생사업’ 사업지 총 46곳 가운데 처음으로 10곳의 재생사업을 완료했다고 16일(화) 밝혔다.

10곳은 용산구 후암동 두텁바위로40길 일대를 비롯해 종로구 운니·익선동 삼일대로32길 일대, 중구 장충동2가 퇴계로56가길 일대, 마포구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 마포구 합정동 토정로4길 일대, 영등포구 신길3동 신길로41라길 일대, 강남구 대치동 삼성로64길 일대, 성동구 용답동 용답21길 일대, 금천구 독산동 시흥대로101·103길 일대, 강북구 수유1동 삼양로73가길 일대이다.

‘골목길 재생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과 같이 일정 구역을 정해 대규모 ‘면’ 단위로 재생하는 기존 재생사업과 달리, 골목길을 따라 500m~1㎞ 이내의 ‘선’ 단위로 추진되는 ‘현장밀착형 소규모’ 재생사업이다.

재건축이 어려운 폭 1~2m 내외의 오래된 생활 골목길부터 8m 미만의 근린상권이나 생활도로 등의 골목상권이 대상이다. 각 대상지마다 3년 간 마중물 사업비로 총 10억 원이 지원된다.

이번 대상지는 사업지마다 주민협의체가 구성돼 재생사업을 주도하고, 주민 목소리를 충실히 담아내기 위해 총 110여 차례에 걸쳐 주민설명회 및 주민협의체 회의,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개최한 바 있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기존의 재생사업이 대규모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됐던 탓에 소외되기 쉬웠던 골목길을 재생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게 골목길 재생의 목표”라며 “마치 혈자리를 자극해 순환 통로를 열어주는 것처럼 서울의 실핏줄인 골목길에 활력을 불어넣어 도시 전체가 골고루 활성화될 수 있도록 주민과 함께 살고 싶은 골목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