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전주시가 백제대로~기린대로~장승배기로 등 18㎞ 구간의 보도 폭을 줄이고 녹지면적을 넓히는 도시 바람길 숲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열섬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백제대로 등 주요 도로에 바람길숲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내년 12월까지 국비 100억 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200억 원을 투입해 백제대로와 기린대로, 장승배기로 등에 ‘도시 바람길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백제대로 명주골사거리~사대부고사거리~종합경기장사거리 구간을 비롯 백제대로 백제교~효자광장 구간, 기린대로 추천대교~한벽교 구간에서 사업이 추진된다.

가장 먼저 시작되는 구간은 명주골사거리~사대부고사거리 구간이다. 또 간선도로 인접 학교와 관공서, 아파트, 보행자도로 등 12곳에는 소규모 디딤숲이 조성된다.

내년에는 효자광장에서 꽃밭정이사거리로 이어지는 백제대로와 장승배기로 등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백제대로 구간의 경우 넓은 보도의 포장면을 줄이고 녹지면적을 넓혀 숲길을 조성한다.

보도 폭 6.5~10m 내에 1.6~2m에 불과했던 녹지 폭이 3.5~5m까지 확대되는 것이다. 녹지공간에는 은행나무와 느티나무 등 다양한 수목과 초화류가 식재된다.

시는 도시 바람길숲이 조성되면 모악산·고덕산·묵방산·건지산·황방산 등 전주를 둘러싼 외곽 산림과 근린공원, 만경강·전주천·삼천·소양천 등의 물길, 공원과 기존 시설녹지·완충녹지 등 소규모 녹지, 도심 가로수 등이 녹지·하천 생태축으로 연결돼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열섬현상으로부터 자유로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