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유공간으로 조성될 구 대덕정수장 조감도  ⓒ대전시
시민공유공간으로 조성될 구 대덕정수장 조감도 ⓒ대전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대전시가 지난 20년 동안 방치된 상태로 있던 옛 유성구 송강동 대덕정수장을 시민공유공간으로 리모델링해 개방키로 했다. 대전판 선유도공원으로의 탈바꿈이 기대되고 있다.

시는 지난 22일(금) 수자원공사와의 합의로, 폐건축물 리모델링 및 녹지공간 조성 등을 통해 일부 공간을 시민에게 개방하고, 일부는 수자원공사에서 관로시험시설 및 창업공간으로 활용토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 계획안을 최종 결정했다.

대덕정수장은 대전산업단지의 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1979년 6월에 준공돼 20여 년간 운영돼 왔으나, 용수공급 체계가 대전시로 이관됨에 따라 2000년 1월 운영을 중단됐다.

이번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변경 결정에 따라, 폐건축물 리모델링 등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약 7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내년 봄 개장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수자원공사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따르면 대덕대로변 탈수기동은 문화ㆍ전시공간으로, 2동으로 구성된 관리 사택은 북카페로, 송수펌프동은 주민 회의실 등 주민 참여형 다기능 공간으로 리모델링을 통해 조성되며, 기존 건축물 중 수위실 및 염소 투입실은 철거된다.

기존 정수지 자리에는 휴식과 여가 공간으로서 녹지공간이 조성돼 시민들에게 개방되며, 경관조명 설치를 통해 야간에도 은은하면서도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할 계획이다.

약품투입동과 수질실험동 및 침전지 부지에는 관로시험시설과 함께 물산업 관련 시제품 제작실과 창업기업 사무공간이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 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이상민 국회의원, 구본환 시의원을 비롯한 지역 의원분들이 다각적으로 지역 현안사항을 해결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셨다”면서 “적극 협조해 주신 수자원공사에도 깊이 감사드리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돼 하루 속히 시민에게 개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