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1동 주민센터 입구 ⓒ의정부시
송산1동 주민센터 입구 ⓒ의정부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의정부시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The G&B City 프로젝트가 지역으로 확대될수록 연신 주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는 송산1동 주민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으로 의정부를 우회해 지나가는 타 지역 주민들의 유동이 많은 곳이다.

이 점을 고려해 국도대체우회도로 방음벽 장미식재 사업을 통해 출퇴근 속 정체 속에서도 시민들에게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만가대사거리 교통섬 내 꽃잔디 화단 조성, 경전철 주위 인도변 녹화사업을 성공리에 마쳐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여기에 주민센터 맞은편 소풍길 여가녹지 내에 무궁화 600주를 식재해 사업의 취지를 살리고 애향심을 높임과 동시에 도심경관을 아름답게 조성하기도 했다.

내부 힐링공간도 눈에 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이 잠시나마 미소를 머금을 수 있도록 건물 내외부에 힐링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주민센터 입구에 ‘꽃처럼 아름다운 당신’이라는 주제의 실내정원을 마련하고 건물 옥상 면적 220m²내에 소나무 등 교목 2종 총 8주와 나무수국 등 관목 9주 총 335주, 꽃잔디 등 초화류 8종 총 1300본을 식재하는 옥상녹화도 진행해 개방했다.

이곳에는 등의자, 퍼걸러, 목재데크 등 주민쉼터 공간을 마련해 주민센터 이용객들이 편안하게 힐링하며 충분히 쉬었다 갈 수 있도록 했다.

친화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창구 곳곳에 포트를 활용한 실내조경으로 사계절 푸른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면서 초록의 싱그러움이 가득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김진수 송산1동장은 “구도심과 신도시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시민 및 의정부시 방문객 누구에게나 더 친근하게 다가가고 가까이에서 체감할 수 있는 녹색 인프라를 구축하는 송산1동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The G&B City 프로젝트는 의정부시를 더 푸르고 아름답게 가꾸는 민선 7기 역점 사업으로 단순히 꽃과 나무를 심는 것이 아니라 기존 녹색공간에 양적‧질적 확충을 통해 도시 전체의 환경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한국조경신문]

 

송산1동 주민센터 민원창구  ⓒ의정부시
송산1동 주민센터 민원창구 ⓒ의정부시

 

송산1동 주민센터 옥상정원  ⓒ의정부시
송산1동 주민센터 옥상정원 ⓒ의정부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