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공주보 전경  ⓒ충남도
금강 공주보 전경 ⓒ충남도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4대강 세종보와 공주보, 백제보, 승촌보, 죽산보에 대해 국가물관리위원회가 환경부의 제시안 및 후속 연구결과, 개방·모니터링 자료 등을 상세히 보고 받고 토론과 검증과정을 거쳐 지난 18일(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하에 열린 ‘금강·영산강 보처리방안’을 심의 의결하고 처리계획안을 발표했다.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각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보 처리 의견을 존중하기로 합의하고 결정한 5개 보별 처리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세종보는 해체하고 그 시기는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의 성과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또한 전반적인 수질 개선을 위해 주변 유입 오염 부하량의 근본적 저감 노력을 병행해 자연성 회복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공보주는 고도교를 유지하기 위해 부분 해체키로 했다. 시기는 상시 개방하면서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유입 지천의 오염 부하량 저감, 수질과 수생태 지표의 개선,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병행키로 했다.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관측해 수질과 수생태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하천 수위와 지하수 수위 간 영향 관계를 파악하게 된다. 또한 주변 농민들의 물 이용 대책을 마련하고 물 순환의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도 수립할 계획이다.

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면서 갈수기에 물 이용 장애가 없도록 개방 시기를 조절할 계획이다. 여기에 지하수 및 양수장 등 용수공급 관련 대책을 추진키로 하고 수질 및 지하수 수위 변화추이를 관측하는 한편 하천 용수공급 기능과 수질 관리 대책도 병행할 예정이다.

끝으로 죽산보는 해체하고 시기는 자연성 회복이라는 장기적 안목과 지역 여건을 고려해 정하기로 하고 정수성이 유지되는 상황을 고려해 개방·관측과 수질·수생태 개선 효과를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해체 또는 부분 해체 등의 시기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역주민 등이 협의해 결정토록 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관계부처·기관과 협의해 국가 및 유역 물관리위원회 검토과정에서 제안된 물 이용 대책, 수질·수생태 관측, 지역관광 및 주변 상권 활성화 관련 대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보 처리방안은 강의 자연성 회복과 주민들께서 원하시는 물 이용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며 “충분한 모니터링을 통해 보 개방의 환경개선 효과를 확인해 국민의 이해와 공감을 구하고, 강 주변 주민들의 삶의 터전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소통과 주민들의 동의를 바탕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