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풍도와 대부도가 ‘바다숲 조성관리사업’ 조성지로 선정됐다. 사진은 선감도해역 염생식물 조성지 ⓒ안산시
안산 풍도와 대부도가 ‘바다숲 조성관리사업’ 조성지로 선정됐다. 사진은 선감도해역 염생식물 조성지 ⓒ안산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풍도와 대부도가 한반도 해양 생태계를 회복하고 바다 동식물의 서식처를 보호하는 ‘바다숲 조성관리사업’에 선정되면서 내년부터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안산시가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주관하는 ‘2021년 바다숲 조성관리사업’에 풍도해역과 대부도 선감해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0일(목) 밝혔다.

풍도와 대부도는 기존 육도 바다숲 조성사업지에 대한 사후관리가 우수해 사업지 선정 평가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바다숲 조성관리사업’ 선정으로 시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사업비로 국비 18억5000만 원을 확보, 풍도해역의 잘피숲 조성에 14억5000만 원, 대부도 선감해역의 염생식물 조성에 4억 원을 투입해 ▲자연암반 갯닦기 ▲해조류 포자이식 ▲모조주머니 설치 ▲염생식물 종자파종 ▲효과조사 등을 연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국비 확보를 통해 바다숲 조성관리사업을 추진하게 돼 기쁘다”며 “수산생물의 서식기반을 조성해 해양 생태계를 회복하고 수산자원이 늘어나 어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