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룡강 장록습지 전경  ⓒ광주시
황룡강 장록습지 전경 ⓒ광주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위치한 황룡강 장록습지가 국내에서 26번째로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7일(월) 지정 고시됐다.

호남대정문에서 영산강 합류부 지역으로 지정면적이 2.70㎢에 달하는 도심 하천습지로 60년 이상 자연적인 지형을 유지하고 있다.

또 멸종위기종 4종을 비롯해 총 829분류군 등 다양한 야생생물의 주요 서식처로 생태적 기능이 우수하다.

시는 지역 내 습지를 조사·발굴해 보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2년간 전 지역을 대상으로 일반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장록습지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2018년 환경부에 정밀조사를 의뢰했고 국가습지로 지정해 보전·관리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지역주민과의 갈등과 관련부처의 이의 등이 제기됐으나 끊임없는 설득을 통해 지역에 이른 것이다.

앞으로 환경부와 광주시는 장록습지의 생태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전·복원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현명한 공간이 되도록 ‘장록습지보호지역 보전계획’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보전·관리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장록습지 내 훼손된 사유지는 단계적으로 매입해 복원하고, 습지의 지형과 특성을 고려한 생태탐방로·관찰데크, 생태체험·교육시설 등을 설치해 생태관광 명소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김석웅 시 환경생태국장은 “장록습지가 그간 어려운 상황과 힘든 여건을 극복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국가습지로 지정된 것은 매우 값진 성과다”며 “무등산국립공원, 광주천국가하천과 함께 체계적 관리와 현명한 이용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황룡강 장록습지 국가습지 지정범위  ⓒ광주시
황룡강 장록습지 국가습지 지정범위 ⓒ광주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