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천 일원 ⓒ오산시
오산천 일원 ⓒ오산시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오산시가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경기도가 도 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박람회 대상지를 공모, 공모 신청한 4개 시·군 중 전문가 심사를 통해 오산시를 박람회 개최지로 결정함에 따라, 오산시는 경기도 예산 14억 원을 지원받아 맑음터공원을 비롯해 오산천 일원에서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개최하게 된다.

경기정원박람회는 정원 문화를 확산하고 도시 재생 및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경기도가 2010년부터 시흥 옥구정원을 시작으로 추진해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았다.

박람회 개최 주요 대상지인 맑음터공원은 비위생매립지와 제2하수처리시설 부지에 조성한 환경친화적인 도시공원으로, 2016년 공원 내 캠핑장 및 생태학습 체험장이 조성돼 방문객수가 연간 60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교통 및 문화·편의시설이 두루 편리한 인프라를 갖췄다.

아울러 맑음터공원은 시가 오산천 내 자투리 공간에 시민이 주도해 조성하고 가꾸는 시민참여형 작은 정원 88개와 아모레퍼시픽 기업 지원으로 조성된 정원으로 시민들의 호응과 관심을 얻고 있다.

또한, 1번 국도변에 위치하면서 시 중앙을 관통하는 오산천은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수질이 나빠졌다가 2010년 오산천 장기발전플랜 5개년 계획 등으로 생태계가 복원된 바 있다. 환경부 주관 생태하천 복원 콘테스트에서 우수 하천으로 선정되는 등 수생태계 환경 복원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

시는 2022년 정원박람회에서 ‘꽃과 정원이 흐르는 오산천’을 주제로 정원 작품을 전시하고, 오산시립미술관, 오산문화예술관, 오색시장 등 인근 문화 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부대행사들을 진행할 방침이다.

개최기간 동안 전국에서 60만 여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박람회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정원문화도시로서 한 단계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2022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생활 속 정원문화 정착과 확산을 이룰 것”이라며, “그동안 오산천 가꾸기를 위해 힘써주신 오산 시민정원사분들과 오산천 정원지킴이 분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구리 장자호수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