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건축이나 토목을 비롯한 모든 공사의 세부 공사량을 산출하는 공인된 기준인 표준품셈이 간혹 발주기관에 의해 내역 작성 시 임의로 물량이 삭감되는 등 불공정 관행이 존재했었다. 그러나 조달청이 ‘표준일위대가’를 마련함에 따라 이러한 불공정 관행은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보인다.

조달청은 지난달 30일(금) 공공공사 입찰의 효율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표준품셈 기반의 ‘표준일위대가’를 마련하고 이를 공개했다.

표준일위대가는 면적이나 길이 등 단위량의 공사에 소요되는 재료와 노무, 기계경비의 소요량을 표준품셈을 기준으로 작성한 산식으로 면적이나 길이를 입력하면 공사비 산출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표준일위대가로 설계할 경우 조달청 검토 기준과 동일하게 내역을 작성할 수 있데 돼 정확한 공사비를 예측하고 내역서 오류로 인한 협의 등을 줄일 수 있어 입찰기간 단축도 가능하다는 게 조달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조달청은 앞으로 계약요청 단계부터 표준품셈, 노임단가, 표준시장단가 등의 회계기준을 준수했는지 여부도 계약요청 시 시스템 상으로 검토해 입찰지연을 예방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재은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조치를 통해 공공공사에 대한 공정성 및 효율성이 보다 강화될 것이며 앞으로도 건설관련 협회 등 유관기관과 함께 내역자원의 지속적인 발굴 및 공유를 통해 공공공사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