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정광수)에서는 ‘산림지리정보 포털 사이트(http://fgis.forest.go.kr)’가 세계최고 GIS기술을 자랑하는 ESRI사의 ‘제29회 ESRI International User Conference’에서 특별공로상(SAG : Special Achievement in GIS)을 수상 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산림지리정보 수준을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설명이다.

‘제29회 ESRI International User Conference’ SAG상은 전 세계 국가별로 ESRI 기술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ESRI 본사가 심의를 거쳐 대회 기간 중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대회는 전 세계의 10만 여개의 ESRI 사용기관중에서 약 150여 개의 기관을 수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3개 기관이 추천되었지만, 최종적으로 산림청이 선정됐다.

산림청 ‘산림지리정보 포털 사이트’는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해 개발 완료하여 올해 3월 2일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했다.

포털사이트는 맞춤형조림지도, 100대 명산 등산정보, 전국 자연휴양림 및 수목원 정보 등 각종 유용한 산림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전국의 모든 산림에 대해 현재의 수종분포와 수령정보(임상도), 지역별로 어떤 나무를 식재해야 잘 자랄 수 있는지에 대한 조림권장 수종정보(맞춤형조림지도), 산의 지형, 경사도, 토양정보(산림입지도) 등 세부 산림지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산림지리정보 포탈사이트 고도화를 통해 산림지리정보 웹 서비스의 기능을 개선하고 대민지원 및 행정업무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며 “산림지리정보 자료를 온라인 유통서비스 체계로 시스템을 개선하여 예산을 절감하면서 국민에게 양질의 산림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