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향기수목원 무장애나눔길 내부 ⓒ물향기수목원
물향기수목원 무장애나눔길 내부 ⓒ물향기수목원

[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가 고령자, 장애인 등 보행이 어려운 이들이 편하게 숲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나눔길’을 오산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내 습지생태원에 조성했다고 지난 28일(월) 밝혔다.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추진하는 녹색자금 공모사업으로, 휠체어나 유모차 등을 이용하는 보행약자들이 안전하게 숲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길을 만드는 사업이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2019년도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녹색자금 2억7600만 원을 확보, 이를 포함한 총 4억6000만 원을 투입해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물향기수목원에 무장애나눔길을 만들었다.

무장애나눔길은 물향기수목원의 상징이자 탐방객들로부터 가장 인기가 많은 습지생태원에 757m의 길이로 조성됐다. 구체적으로 경사 8% 이하의 목재 데크길과 포장길을 조성하고, 보행약자들이 편히 쉬어갈 수 있도록 일정 구간에 휴게공간이 들어섰다.

특히 습지생태원은 5개의 연못이 있어 자연풍광이 좋고, 원시시대부터 생존한 메타세쿼이아, 관중 등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볼거리가 매우 다양한 곳이다.

물향기수목원의 연간 총 방문객 35만 명 중 약 38%(13만 명)가 보행약자로 그동안 숲속으로까지 접근이 힘들었지만, 이번 무장애나눔길 조성을 통해 휠체어와 유모차도 원시 숲길을 거닐 수 있게 됐다.

신광선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장은 “물향기수목원은 지난해에도 무궁화원 리모델링, 습지생태원 관람로 개선 등으로 보행약자 편의를 증진하며 시대흐름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피톤치드를 느끼며 면역력을 증가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물향기수목원은 ‘물과 나무와 인간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지난 2006년 오산에 개원해 수령 40년 이상 된 나무와 희귀식물 등 1900여 종이 전시돼 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