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이수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가 오는 24일(목)부터 27일(일)까지 나흘간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2020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다양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농업의 다원적 가치와 일자리 및 혁신 기술 등을 언팩쇼, 토크쇼, 영상기획전, 1:1 상담 등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도시농업, 농업기술박람회, 농림축산식품 일자리박람회 등 관련 농식품 행사를 통합·연계한 종합박람회로 농업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박람회에서는 로봇, 3D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한 농업 혁신기술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변화하는 농업의 모습 등 농업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다.

개막식 행사에서는 세계적 미래학자이자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저술한 제이슨 솅커(Jason Schenker)를 초청해 ‘세계의 변화와 농업의 미래 전략’을 주제로 한 전문가 영상 대담을 24일(목) 11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현장작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무동력 착용로봇인 웨어러블 슈트, 작물재배 정보 서비스와 연계한 인공지능 드론 등 최신 농업 혁신기술(7개)을 영상으로 최초 공개하는 언팩(Unpack)쇼도 개최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채용을 위해 농림축산식품 주요기관·관련 기업의 일자리 정보 제공 및 화상면접, 온라인 채용 상담을 진행한다.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자리 박람회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24일(목)부터 25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에 진행되는 면접·채용상담을 받을 수 있다.

그밖에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영상과 체험행사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창업 및 귀농상담, 기획판매전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청년마을(충북 제천), 협동조합 행복농장(충남 홍성), 여민동락(전남 영광), 청송해뜨는농장(경북 청송) 등의 사회적 농장 제품을 활용한 오세득 셰프의 쿠킹쇼, 팜스킨 등 37개 청년 창업 우수사례 및 농업 혁신기술 적용사례, 미래 유망일자리 등이 담긴 100여 편의 영상이 제공된다.

아울러 도시농업‧화훼‧약용작물 체험키트, 컬러링북 등을 추첨 등을 통해 사전 배포하고 동영상을 통해 따라해 보는 비대면 체험도 할 수 있다.

추석을 맞이해 온라인 쇼핑몰(농협몰, 쿠팡, SSG)에서 축산물 브랜드의 36개 제품을 시중가격 대비 최대 30%까지 할인하고, 청년 농업인 생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등 기획판매전도 함께 열린다.

김정희 농림부 농업정책국장은 “이번 박람회가 농업의 다원적 가치와 미래 혁신 성장동력으로서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고, 특히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새로운 일자리와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