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환경부가 1일(화) 2021년 예산·기금안 총지출 규모를 11조 777억 원으로 발표했다. 이는 전년도 대비 16.1% 증액된 11조 777억 원이다.

이중 예산은 전년도 8조 5,699억 원 대비 17.5% 증액된 10조 735억 원이며, 기금안은 전년도 9,694억 원 대비 3.6% 증액된 1조 42억 원으로 모두 역대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환경부는 그린뉴딜의 주무 부처답게 그린 뉴딜에 4조 5천억 수준으로 예산을 집중 배정했다. 이는 정부 전체 그린뉴딜 예산안인 8조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그린뉴딜의 주요 사업으로는 환경부가 꼽은 것은 ▲그린모빌리티 보급 확대 ▲스마트 그린도시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 ▲국토·생태계 녹색 복원 등 4가지로 나뉜다.

이중 국토·생태계 녹색 복원 사업 내 생태축 복원 사업이 금년 2곳에서 내년 8곳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올해 13억이었던 예산을 내년도 116억으로 늘리고 6곳의 신규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 밝혔다.

우리나라 자연을 대표하는 국립공원을 보존하는 사업들도 대폭 확대된다. 환경부는 국립공원 핵심보호지역 보전사업은 올해 138억에서 내년 550억으로 증액했다. 이중 300억은 국립공원 저지대를 중심으로 고품격, 친환경 생태탐방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향후 6개의 국립공원에 하늘전망대, 숲체험장, 해양생태체험교육샌터 등 특색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그 외 그린뉴딜 사업에는 전기차와 수소차 인프라 확대, 스마트 그린도시, 산업 클러스터 및 스타트업 지원 등이 포함됐다.

환경부는 그린뉴딜 분야 외에도 물관리 안전, 폐기물, 대기·보건 등 총 4개 분야에서 예산안을 배정했다. 대기·보건 분야에서는 미세먼지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미세먼지 쉼터 조성, 공기차단만(에어커튼) 설치 등 미세먼지 취약지역을 집중관리하는 예산 30억 원이 신규로 반영됐다.

이병화 환경부 정책기획관은 “내년도 환경부 예산안은 기후위기에도 건강한 자연환경과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녹색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편성했다”면서,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집행 단계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 준비에 빈틈없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