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램프 대상지 ⓒ서울시
폐쇄램프 대상지 ⓒ서울시

[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서울시가 20여 년간 사용되지 않고 버려진 ‘구(舊) 서울역사 폐쇄램프’를 도시재생을 통해 활력 있는 시민 중심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폐쇄램프는 높이 약20m, 연면적 1,159㎡ 규모로, 과거 시민들이 사용했던 주차램프였으나, 2003년 신역사가 생기면서 폐쇄됐다.

폐쇄램프는 오는 10월 공중보행교와 연결돼 서울로7017과 이어질 예정이다. 또 현재 조성 중인 구 서울역사 옥상의 녹지공간과도 연결된다. 

폐쇄램프는 진·출입로가 이중 나선형으로 분리돼 있는 독특한 구조다. 도심에서 매우 보기 드문 형태의 특색 있는 공간이다. 시는 이 특성을 살리고 시민들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인 시민 아이디어를 담아 서울역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생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 공간을 어떤 방식으로 재생할지, 어떤 용도로 쓰고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공모전은 6일(목)부터 9월 14(월)까지 총 40일 간 서울시청사 본관1층 로비에서 현장접수로 참여가 가능하다. 자격, 분야에 제한을 두지 않고 전문가, 예술인, 학생, 주민 등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자세한 일정은 아이디어 공모 누리집에 게시될 예정이다. 시는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5개 작품을 선정하고, 총 1천 5백만 원의 시상금과 상장을 수여한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추후 현상설계공모 진행 시 참여우선권을 부여한다. 또 선정된 작품은 서울로7017~구서울역사 연결통로 개통식에 맞춰 전시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에서 ▲공고 취지에 적합여부 ▲서울로7017등과의 연결성 및 조화 ▲단기간내 실현가능안 방안 제시 ▲아이디어의 참신함과 독창성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제시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폐쇄램프 재생은 서울시가 지난 해 12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주)와 함께 업무협약을 맺어 추진하는 ‘서울역 공공성 강화사업’의 하나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서울로7017~구 서울역사 옥상 연결보행로 설치 ▲구 서울역사 옥상 휴게공간 조성 ▲폐쇄된 주차램프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시설 조성 및 운영 ▲서울로~서울역 대합실 이동편의를 위한 안내판 설치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로 연결보행로’, ‘옥상 녹지·휴게공간’ 조성 등은 금년 내 완료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수렴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해 2단계 사업으로 폐쇄램프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류훈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역 폐쇄램프 재생사업은 올해 10월 개통 예정인 서울로7017~구서울역사 연결통로 및 옥상 휴게공간 조성과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도심에 버려진 공간을 재생을 통해 새로운 활력공간으로 되살려 서울로와 서울역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역 공간적 위상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울역과 주변지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