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scape Times 김효원 기자] 천안시 일봉산공원이 내달 1일 도시공원 일몰제로 해제되면서 본격적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추진될 전망이다.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는 ‘일봉공원 주식회사’는 공원 일대 약 30%의 부지에는 아파트를 신축하고 나머지 70%는 문화체육센터, 공원시설, 산책로를 조성해 시에 기부채납한다.

일봉산 공원은 시민단체 및 환경단체가 모여 격렬한 반대가 있던 지역이다. 일봉산지키기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시에 직접 주민투표를 청구하며 투표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번 투표는 전국 최초 민간공원특례사업에 대한 주민투표로, 지난 26일(금) 일봉공원 생활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러졌다.

천안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투표 결과 “선거인 총수 3분의 1 미만 투표 참여로, 결과를 개표하지 않음에 따라 부득이 민간공원 특례사업 방식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투표는 전체 투표인 수 13만 445명 중 10.3%인 1만 3426명만이 참여했다.

따라서 낮은 투표율에 따라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개표 없이 진행된다. 시는 앞으로 6월 29일 실시계획인가·고시 후 관련 법령과 행정 절차에 따라 이번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일봉산지키기시민대책위는 이번 주민투표는 환경보전과 도시공원의 가치를 전국에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또한 불통과 일방 행정의 문제를 시민의 직접 참여로 극복하고자 한 매우 의미 있는 지역 민주주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다“고 평가하고 반면 민의를 반영하지 못하는 주민투표법과 투표 불참을 선동하는 반민주적인 투표운동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제도적 보완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 일례로 유권자의 편의를 고려한 투표장 선정과 홍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해 투표하지 못했다는 사례가 접수됐다“며 유감을 표했다.

차수철 공동대책위원장은 “관련 법령에 따른 주민투표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는 의사를 전하며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지자체에서 부디 잘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상돈 시장은 “이번 주민투표는 주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천안시 최초의 주민투표였기에 개표하지 못해 아쉽지만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며, “투표 참여와 불참 시민 모두의 뜻임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동안의 대립과 갈등을 해소하여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한 일봉공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전하는 명품공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의 더 많은 관심과 사업추진에 대한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