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민간 전문가를 단장으로 하는 공공디자인 총괄 T/F팀을 구성, 운영한다.

광주시는 새 정부의 ‘창의적인 디자인 강국 구현’ 및 ‘지속가능한 국토환경(건축도시) 디자인 정착’이라는 국정과제에 발맞춰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공공디자인정책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시행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공공디자인 업무의 수준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민간 공공디자인 전문가를 ‘공공디자인 총괄 추진단장’으로 위촉하고, 관련 업무 공무원들과 함께 T/F팀을 구성한다.

총괄추진단장은 총괄계획가(MP·Master Planner)로 건축·도시계획·조형예술, 디자인 등 분야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 전문가 중 적임자를 위촉,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의 공공디자인 전반에 관한 진행과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10억원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단위사업 가운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에 대해 별도로 총괄계획가를 위촉해 당해 단위사업 시설물에 대한 공공디자인을 총괄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디자인의 효과 및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공공디자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에는 학생 및 보행자들의 통행이 잦고 개선사업 연구사례가 있는 전남대학교 후문 구간에 대해 가로등과 보안등, 버스승강장, 가로시설물, 인도 및 골목길 정비, 옥외광고물 정비 등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이어 염주체육관부터 운천저수지 구간과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주변 등 필요한 구간을 선정해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또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및 공공디자인 위원회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관련, 시는 지난 15일 올해 말 완료를 목표로 공공디자인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했다.

기본계획에는 광주시의 공공디자인 현황분석 등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게 되며, 권역별·시설물별 가이드라인과 표준디자인 개발, 향후 지역산업 육성 등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이 포함돼 있다.

시 관계자는 “용역 감독에 철저를 기해 수준 높은 결과물이 도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기본계획 확정 이전에 추진 예정인 사업이라도 용역결과와 다른 내용이 되지 않도록 용역 중간 결과물을 수시로 활용해 토털 디자인(Total Design)적 조정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또한 지난해 8월부터 공공디자인 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총 7회에 걸쳐 22개 시설물에 대한 공공디자인 심의를 실시했다.

사전 심의제도를 통해 도시미관 개선에 기여하고 시설물의 과도한 디자인을 배제함으로써 시설물 공사비용도 절감되는 효과도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무원교육원에 공공디자인 분야 교육과정을 신설, 올 하반기에 시와 자치구의 공무원 및 공공기관 업무담당자들이 관련 교육을 이수, 공공디자인에 대한 의식 개선과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광주시 김현웅 도시건축국장은 “공공디자인사업은 구도심 리모델링 및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사업으로, 신정부의 디자인 정책에 따라 이미 지자체간 디자인 경쟁에 돌입했다”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고 찾고 싶어 하는 문화와 예술의 향취가 묻어나는 문화적 도시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