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안천변 도시숲 조감도   ⓒ용인시
경안천변 도시숲 조감도 ⓒ용인시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영문리 일원에 오는 2022년 말까지 숲과 연못, 산책로 등을 갖춘 7만7727㎡ 규모의 ‘경안천 도시숲’이 조성된다.

한강유역환경청(이하 한강청)이 상수원 수질보전 차원에서 경안천 주변 토지를 매입해 시행하는 수변생태벨트 확충사업으로 추진되며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한강청과 용인시는 수변녹지조성 공동사업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강청은 경안천 수변구역 일대 토지를 매입하고 시와 공동으로 친환경 수변녹지 도시숲 조성을 하게 된다.

토지매입비를 제외한 총 사업비는 44억 원으로 양 기관이 50%씩 분담해 추진하며 올해 연말까지 2만2206㎡(28.6%) 면적을 대상으로 1단계 소나무를 비롯한 21종의 교목 674그루와 사철나무 등 2만 그루 이상의 관목 식재, 퍼걸러와 등의자 등 휴게시설 설치를 1단계 사업으로 시행한다.

내년에 시행되는 2단계 사업에서는 5만5521㎡의 토지를 매입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잔디마당과 생태놀이터, 야외학습장 등을 조성하게 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한강유역청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사업으로 도시화가 진행되는 포곡읍에 시민들이 쉴 수 있는 대규모 휴식공간이 조성된다”며 “삶의 여유가 넘치는 명품도시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조경신문]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