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FA 공청회 ⓒ지재호 기자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 ⓒ지재호 기자

 

[Landscape Times 지재호 기자] 지난해 말부터 조달청이 퍼걸러의 과다등록과 퍼걸러로 판단하기 어려운 물품들을 분류이동 시키는 방안을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이사장 노영일, 이하 KPFA)에 전달하면서 관련 업계가 술렁였다.

분류이동이 단행될 경우 절반 이상의 제품들이 조달에서 제외되거나 기타조경시설물로 개편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퍼걸러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이 초토화될 것이라는 다소 과격한 표현도 나올 정도였다.

이에 KPFA는 지난 7일(목) 서울 중소기업DMC타워 3층 대회의실에서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수렴과 더불어 대책 방안을 모색했다.

조달청은 지난해 12월 17일 퍼걸러의 과다등록과 더불어 퍼걸러라고 판단하기 어려운 물품들로 업무가 마비될 정도이며, 퍼걸러 흡연부스 사용으로 인한 민원발생이 발생되고 있다는 점을 KPFA에 전달했다.

이후 올해 4월 3일 퍼걸러라고 판단하기 어려운 물품은 타조경시설물로 이동시키겠다고 최후 통첩을 했고 이후 같은 달 9일 조달청 쇼핑몰에서 퍼걸러를 올해 12월 분류 이동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진행해 신설품명에 대한 MAS계약은 조달청 구매국에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KPFA는 시대 흐름 및 고객 눈높이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이 출현하고 있음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분류 이동시 쇼핑몰에서 완전 제외를 의미하는 것에 대해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목록승인도 지난해 12월 이전으로 전환시킬 것을 요구함과 동시에 분류 이동 시 파급되는 영향과 최근 목록화 요청 승인에 제한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풀어줄 것도 요구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사태에 대해 박건형 세인환경디자인 대표는 “시대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사한들이 변화가 있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는 만큼 퍼걸러도 변화하고 있다”면서 “조달청도 퍼걸러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규정을 새롭게 정의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공청회 자리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업계 자체가 너무 과도하게 조달등록을 하면서 일이 발생된 만큼 자중해야 한다”는 의견과 “우리가 지킬 것은 지키고 양보할 것은 양보해서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이번 조달청의 퍼걸러 분류이동 문제의 발단은 일차적으로 기업들의 과도한 조달등록과 퍼걸러로 판단하기 어려운 디자인, 그리고 퍼걸러의 사용목적을 벗어남에 따른 민원 발생에 있다.

올해 4월 13일(월)을 기준으로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 퍼걸러 수는 115개사 6086개가 등록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한 업체가 90개 이상 제품을 등록한 업체도 21개 업체이며 가장 많은 제품을 등록한 C업체의 경우 256개라는 경이적 수를 자랑하며 무자비하게 올렸다.

KPFA의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에서는 이러한 무자비한 물량공세에 대해 자중의 목소리와 함께 조달청의 디자인퍼걸러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편 조달청은 KPFA의 제시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KPFA에 따르면 지난 13일(수) “조달청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적극행정을 통해 어려운 중소기업 상황을 고려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분류이동을 소폭 진행할 것”이라면서 “이동에 따른 유예기간을 6개월 정도 두고 이동에 따른 영업 피해도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다수공급자계약(MAS) 등록을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조경신문]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 모습  ⓒ지재호 기자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 모습 ⓒ지재호 기자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 진행 모습  ⓒ지재호 기자
목록화 승인 및 분류이동에 대한 공청회 진행 모습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